오는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이탈리아 리비뇨의 모톨리모 바이크파크에서 새로운 형식의 산악자전거 레이스가 개최된다. 높이가 9m에 달하는 거대한 월 라이드와 18m가 넘는 갭 점프 등이 포함된 전용 코스에서 열리는데, 특이한 점은 6명의 라이더가 BMX 레이스 스타트 게이트와 비슷한 출발대에서 동시에 출발해서 경쟁한다는 것. 한 코스에서 동시에 4명이 출발해 경쟁하는 4크로스보다 훨씬 규모가 크고 볼거리가 화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운힐과 4크로스 그리고 프리라이드가 합쳐진 독특한 경기가 될 색다른 이벤트의 배후는 레드불이며, ‘레드불 와이드 오픈’이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캐나다 휘슬러 바이크파크와 마찬가지로 모톨리모 바이크파크도 겨울에는 스키장이고 눈이 대부분 녹는 5월 이후부터 바이크파크로 운영된다. 스키 슬로프에 마련되는 500m의 레드불 와이드 오픈 전용 코스는 5월부터 첫 주부터 작업이 시작되었는데 완성까지는 총 6주가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이벤트의 책임자인 토드 바버는 “지금껏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코스가 만들어진다. 레드불 와이드 오픈은 산악자전거의 새로운 역사의 첫 장이 될 것”라고 말하며, 이 행사의 스케일과 재미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오는 7월 처음 열리는 경기이기 때문에 레드불 와이드 오픈의 사진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레드불은 지난 4월 미국 몬테레이에 있는 라구나 세카 서킷에서 열린 시오터 클래식 기간 동안 6명의 라이더를 불러 홍보용 사진을 촬영했다. ⓒMargus Riga / Red Bull Content Pool
레드불 와이드 오픈의 진행은 H5 이벤트가 맡았는데, 레드불 램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주관한 바 있다. 극한의 프리라이드 대회인 레드불 램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레드불 와이드 오픈도 초청 경기로 치러질 예정이다. 참가를 원한다고 참가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다운힐 선수와 프리라이더 그리고 4크로스 선수 중 선택된 선수들만 출전할 수 있다.
사진에 등장한 6명의 라이더는 Aaron Chase, Kyle Strait, Brian Lopes, Cameron Zink, Logan Binggelli, Kevin Aiello. 전원 레드불 와이드 오픈의 참가가 확정된 선수들이다. ⓒMargus Riga / Red Bull Content Pool
공식 일정의 첫 날인 7월 11일은 참가 선수들이 연습을 하는 날이고, 12일은 연습과 예선 그리고 13일에 결승 경기가 열리게 된다. 레드불 와이드 오픈에는 총 70명의 라이더가 참가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출전이 확정된 선수들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Aaron Chase
Andreu Lacondeguy
Andrew Neethling
Antoine Bizet
Brian Lopes
Bernard Kerr
Bernardo Neves Cruz
Bryn Atkinson
Cameron Zink
Danny Hart
Darren Berrecloth
Eliot Jackson
Emanuel Pombo
Felix Beckeman
Filip Polc
Geoff Gulevich
Graham Agassiz
Greg Minnaar
Guido Tschugg
Joe Smith
Johannes Fischbach
Joost Wichman
Kevin Aiello
Kyle Strait
Kurt Sorge
Logan Binggeli
Martin Soderstrom
Marcelo Gutierrez
Michal Prokop
Mike Day
Mike Jones
Mick Hannah
Michal Marosi
Nick Beer
Nico Vink
Pierre Eduard Ferry
Tomas Slavik
Tomas Zejda
Yannick Granie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