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위스가 1월 10일부터 4일 간 위아위스 기흥 쇼룸에서 2023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개편된 로드바이크/산악자전거 라인업을 선보였다.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 29인치 하드테일 MTB인 엘나스(Elnath)가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서 베일을 벗었고, 프레임의 외형은 유지한 채 카본 소재를 변경하고 카본 적층 설계를 완전히 바꾼 와스 프로 XP와 래디컬 프로 XP가 공개됐다.
로드바이크 라인업은 와스와 래디컬을 중심으로 전면 개편됐다. 경량 로드바이크인 컬7(CUL7) 디스크와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와스 G(WAWS G)의 생산을 중단시킨 대신,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와스(WAWS)와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래디칼(RADICAL)의 등급을 세분화시켰다.
그동안 와스 시리즈는 케이블을 완전히 숨긴 풀 인터널 방식의 고강성 모델인 와스 프로와 케이블이 외부로 일부 노출되는 와스 G로 구분되었는데, 2023년부터는 기본형 와스와 와스 프로 그리고 최상위 등급인 와스 프로 XP로 판매된다. 중요한 점은 기본형 와스의 카본 프레임이 전년도 최상위 모델인 와스 프로 등급과 동일하고, 프로와 프로 XP는 카본 소재 변경과 적층 설계를 새로 해서 더 가볍고 강하게 만들어졌다. 시리즈 전체의 성능을 끌어올린 것. 래디칼도 마찬가지이며, 최상위 등급인 래디칼 프로 XP 아래로 래디칼 프로와 래디칼이 위치하게 된다.
위아위스 로드바이크는 사용된 그룹셋에 따라서, 모델명 뒤에 알파벳 A, B, C 그리고 R, F, V가 붙는다. A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그룹셋이 쓰인 것을 의미하며, B는 울테그라, C는 105를 뜻한다. 스램은 R과 F, V를 사용하는데, R은 스램 레드 이탭 AXS 무선 구동계이고, F는 포스 이탭 AXS를 나타낸다. V는 라이벌 이탭 AXS다.
와스 프로 XP(익스트림 퍼포먼스)는 와스 시리즈의 정점에 위치한 모델로, 와스 프로의 외형은 유지한 채 카본 소재와 카본 프리프레그의 모양과 숫자 그리고 적층 설계를 변경해서 성능 향상을 이뤘다. 기존 와스 프로 대비 강성이 향상되었고 무게가 줄었으며,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와 스램 레드 이탭 AXS 두 가지 사양으로 공급된다. 카르마토 와스 프로 AI 카본 일체형 핸들바를 통해서 브레이크 호스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는 풀 인터널 타입이다. 포크와 일체형 핸들바 그리고 전용 카본 시트포스트를 포함한 프레임셋(690만원)으로도 판매된다. 색상은 카멜레론 그린과 카멜레온 블루 두 가지다.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래디칼도 와스 시리즈와 같은 레시피가 적용됐다. 카본 소재를 변경하고 프리프레그의 모양과 수를 바꿔서 성능 향상을 추구한 래디칼 프로 XP가 가장 높은 등급이며, 카본 소재와 내부 설계를 변경한 래디칼 프로가 중간 등급 그리고 전년도 래디칼 프로 등급의 카본 프레임을 쓴 래디칼로 구분된다. 래디칼 프로 XP에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와 스램 레드 이탭 AXS가 매칭되며, 래디칼 프로에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와 스램 포스 이탭 AXS가, 래디칼 프레임에는 시마노 105 Di2와 스램 라이벌 이탭 AXS 그룹셋이 사용된다.
엘나스(Elnath)는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 29인치 하드테일 MTB이다. 외형과 지오메트리 등은 확정된 상태이며, 카본 프리프레그의 적층 설계를 최적화 중이라고. 풀 서스펜션 자전거인 알페카의 헤드튜브와 다운튜브를 이용한 것과 노면의 충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끔 휘어진 시트스테이가 특징이다. 헥시온보다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 확보를 목표로 삼고 있다.
크로스컨트리용 풀 서스펜션 산악자전거인 알페카 프로와 알페카는 프레임이 강화되었고, 포크 선택 옵션이 마련됐다. 기본은 100㎜ 트래블 서스펜션 포크이고, 올해부터 120㎜ 트래블 포크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 것. 메인 프레임과 스윙암을 연결하는 피봇과 리어쇽이 고정되는 마운트를 강화해서, 이전보다 거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 위아위스 www.wiawis.com ☎1661-8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