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리브, 모멘텀 및 케이덱스의 모회사인 자이언트 그룹이 연례행사인 ‘Ride Like King(이하 라이드라이크킹)’을 위해서 세계자전거구호협회(World Bicycle Relief 또는 WBR) 그리고 즈위프트(Zwift)와 다시 한번 힘을 합쳤다. 올해로 15년 째인 이 행사는 ‘자전거가 가진 힘’이라는 자이언트 그룹의 창업자 킹 리우(King Liu)의 신념을 기념하는 행사로,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다.
킹 리우는 73세가 된 2007년 15일 동안 927㎞를 라이딩한 후, 자전거가 가진 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2009년 자이언트 그룹 구성원들이 작은 규모의 사내 이벤트 ‘Ride Like King’을 개최한 것이 라이드라이크킹의 시작이다.
그 후, 킹 리우는 사이클링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사람들과 정부에 전파하기 위하여 몇 년간 긴 자전거 여행에 몰두하고 세계를 여행하게 된다. 킹 리우는 2016년에 자이언트 회장직에서 은퇴하였으나 라이드라이크킹 이벤트는 매년 성장하고 있다.
라이드라이크킹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온라인 가상 라이딩와 오프라인 라이딩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이벤트다. 3일 간 진행되는 즈위프트 가상 라이딩 외과 오프라인 라이딩 사진 인증을 통한 경품 추첨과 설악그란폰도 부스 방문 인증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즈위프트 라이딩과 오프라인 라이딩 이벤트 참가자들은 ‘500 for 500’ 챌린지에 참여하게 되는데, 참가자들의 온/오프라인 상의 주행거리 총합이 500㎞가 될 때마다 자이언트가 세계자전거구호협회에 자전거 1대를 기부하는 내용이다. 자이언트는 작년 행사를 통해서 자전거 300대를 기부했고, 올해는 500대 기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자이언트 그룹 CBO(Chief Brand Officer) 피비 리우(Phoebe Liu)는 라이드라이크킹 15 개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라이드라이크킹 15는 자이언트 그룹 창립 50주년을 축하하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자이언트 그룹 내부 행사로 시작됐지요. 라이드라이크킹이 전 세계적인 행사로 성장한 것이 정말 놀랍습니다. 올해는 자이언트 그룹의 50주년을 기념하여 ‘500 for 500 챌린지’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난 2년 간은 온라인 라이딩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올해는 우리의 목표인 자전거 500대 기부를 위해서 보다 많은 라이더들이 각자의 지역에서 야외 라이딩도 함께 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World Bicycle Relief
세계자전거구호협회는 2005년부터 지금까지, 특별히 설계된 버팔로(Buffalo) 자전거 72만 대를 필요한 지역 사회에 전달했다. 이 자전거는 자이언트 그룹에서 생산되며, WBR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로 옮겨져 현지 직원들에 의해 조립된다. 버팔로 자전거는 무거운 짐을 옮기며, 험한 환경 속에서 긴 거리를 달릴 수 있는 동시에 유지 및 관리가 간편하고 수리가 용이하며 거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WBR의 국제 개발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담당자인 에이드리언 카레키(Adrienne Karecki)는 이번 RLK 15 이벤트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자이언트 그룹의 오랜 파트너십과 WBR의 미션에 대한 헌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자이언트 그룹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자전거 500대 기부’라는 목표는 자전거가 지닌 힘에 대한 자이언트 그룹의 가치관과 믿음을 아주 잘 보여줍니다.”
WBR은 ‘Ride Like King 15’ 캠페인(https://www.powerofbicycles.org/fundraisers/RLK15)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로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바꾸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한다. 라이더들은 5월 19일부터 21일 사이에 진행한 라이딩을 스트라바(Strava) 또는 핏빗(FitBit) 계정에 기록한 후 500 for 500 챌린지에 참여 및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Zwift 라이딩
올해는 참가에 제한이 없는 오픈 라이딩과 여성만 참여할 수 있는 우먼스 라이딩을 합해 총 12회의 즈위프트 버츄얼 라이딩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1일 4회의 라이딩이 진행되며, 그래블 라이딩이 매일 1회씩 포함된다.
즈위프트 라이딩은 팀 제이코 알룰라, 리브 레이싱 테크파인드, 자이언트 팩토리 오프로드 팀 및 리브 레이싱 컬렉티브 등 자이언트와 리브 그리고 케이덱스 프로 라이더들의 서포트를 받아 진행된다. 아이언맨 월드 챔피언인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와 구스타프 아이덴 또한 라이딩을 이끌며, 팀 셔를과 라산 바하티, 블랙 폭시스 같은 자이언트 그룹의 앰배서더들도 함께 한다.
즈위프트 라이딩에 참가한 모든 사람에게는 즈위프트에서 착용할 수 있는 RLK 15 키트가 주어진다. 오픈 라이딩에서는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디스크, 우먼스 라이딩에서는 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그리고 그래블 라이딩에서는 자이언트 리볼트 어드밴스 프로(오픈 라이딩) 또는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프로(여성 라이딩)를 타고 달리는데, 하루에 한 번은 WBR 버팔로 자전거를 사용하게 된다.
오프라인 커뮤니티의 라이드라이크킹 이벤트 참가자들에게도 저지 획득 기회가 부여된다.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라이딩 사진을 해시태그 #RideLikeKing과 함께 게시하면 된다.
■ 자이언트 라이드라이크킹 15 이벤트 페이지
■ 즈위프트 RLK15 이벤트 안내 바로가기
■ 자이언트코리아 www.giant-korea.com ☎(02)463-7171
■ World Bicycle Relief www.worldbicyclerelie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