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프리미엄은 로드 레이싱을 목적으로 만든 모델로 스캇의 로드바이크용 신발 라인업 중 최상위 제품이다. 신발의 무게는 가볍게 유지하면서, 파워를 손실 없이 페달에 전달하기 위한 강한 카본 아웃솔 그리고 레이싱 중 발에 피로를 느낄 수 없도록 하는 편안한 피팅에 이르기까지 스캇의 신발제작 기술이 아낌없이 들어간 모델이다.
스캇의 자전거용 신발은 스포츠핏과 퍼포먼스핏 그리고 레이싱 핏으로 구분된다. 스포츠핏은 편안함을 중시한 신발로 발등과 전체적인 공간에 있어서 여유가 있는 것이 특징. 퍼포먼스핏은 일반적인 내부 공간을 가져 자연스러운 착화감을 제공한다. 로드 프리미엄은 레이싱핏이 적용된 신발인데, 신발 내부의 볼륨이 작아 발에 정확하게 밀착되게 한 것이 포인트다. 격렬한 레이싱 현장에서 발이 신발과 따로 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게 하는 것으로, 레이싱 의류가 몸에 밀착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 레이싱 중 발의 피로감을 줄이고 높은 피팅 효과를 얻기 위해 ‘에르고 로직’이라고 이름 지어진 인체공학형 조절식 인솔을 채택했는데, 아치와 중족골의 인서트를 높이가 다른 것으로 교환할 수 있다.
로드 프리미엄의 개발 단계 사진. 양산 모델과 형태가 조금 다른 프로토타입이 보인다.
아웃솔의 앞부분에는 자동차 범퍼의 그릴처럼 공기가 유입되는 통기구가 있다. 강성지수 9가 표시된 아웃솔은 스캇의 카본 프레임 중 최고 사양에 쓰이는 HMX 카본으로 만들어졌다.
스캇은 착화감과 용도를 구분하는 3가지 핏 외에 아웃솔의 강성을 수치로 구분하고 있는데, 로드 프리미엄은 강성 9에 해당한다. 참고로 퍼포먼스는 7, 스포츠는 강성 6을 나타내고, 강성이 높아질수록 격한 페달링 시의 뒤틀림이 현격하게 줄어들어 높은 힘 전달력을 발생시킨다. 강성 9의 아웃솔은 스캇의 최고 등급 카본 프레임의 소재로 쓰이는 HMX 카본으로 만들어졌다. 하이엔드 레이싱 모델답게 신발을 벗고 신을 때 빠르고 정확한 피팅을 할 수 있는 보아(BOA) 시스템을 사용했고, 카본 아웃솔 앞부분에는 대형 통기구를 달아 통풍 효과를 극대화했다.
사이즈 240㎜(38)~300㎜(48)
무게 290g(270㎜ 한쪽)
가격 28만원
프로, 엘리트 선수를 타깃으로 겨냥한 로드 프리미엄.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 ☎1544-3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