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거의 모든 레이스 바이크가 카본화되었지만, 10여 년 전에는 각 브랜드마다 최선의 선택이라고 믿고 있던 소재가 조금씩 달랐다. 어떤 브랜드는 일찌감치 카본이 가볍고 강한 프레임을 만드는데 최고라고 확신했고, 어떤 브랜드는 마그네슘을 주장했으며, 고유의 배합으로 완성한 알루미늄 튜브를 최상이라고 여겼다. 지금은 오직 카본 프레임 밖에 볼 수 없는 투르 드 프랑스 무대에 카본과 알루미늄, 마그네슘 또는 이 소재들을 부분 적용한 자전거들이 섞여서 경쟁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당시 스페셜라이즈드가 최상급 로드바이크에 사용하던 소재가 E5 알루미늄이다.
E5는 산악자전거용 알루미늄 소재 중 최상급이었던 M5와 마찬가지로 스페셜라이즈드가 개발한 알루미늄 합금이다. 에스웍스 알레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구현할 수 있는 높은 성능과 경량을 목표로, E5 알루미늄이라는 재료를 하이드로폼 가공을 통해 탑튜브와 헤드튜브 그리고 다운튜브의 형상을 빚었고, ‘스마트 웰딩’이라는 기술을 통해 용접면을 얇으면서도 부드럽게 처리했다. 이로써 얻은 프레임의 무게는 1200g(56㎝). 일반 알레에 비해 200g이나 더 가벼운 수치다. 에스웍스 타막 SL4의 카본 포크를 빌려왔으며, 스램 레드 그룹셋을 적용했다. 휠셋은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래피드 CLX40, 타이어는 스페셜라이즈드 터보 220 TPI.
에스웍스 알레는 아쉽게도 52 이상의 사이즈만 생산된다. 최소 사이즈가 52이고, 54와 56, 58, 61㎝까지 총 다섯 가지 사이즈가 준비된다. 전 세계 100대 한정 공급되는 에스웍스의 국내 수입분은 단 3대 뿐이며, 사이즈는 52와 54다.
전 세계 100대 한정판매되는 에스웍스 알레. 우리나라에는 3대가 공급된다.
헤드튜브 연결부위에 적용된 스마트 웰딩.
드롭아웃 연결부위 또한 깔끔하다.
하이드로폼 가공을 통해 부드러운 곡선을 지닌 탑튜브와 헤드튜브, 다운튜브. 헤드튜브는 테이퍼드 타입이고, 뒤 브레이크 케이블은 탑튜브 안을 지난다.
스램 레드 그룹셋이 에스웍스 알레를 움직인다.
■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www.specialized.com ☎(02)6713-0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