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엘리트는 물통, 케이지, 트레이너, 안장 가방 등 자전거 용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자사가 후원하는 UCI 프로팀 선수들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 기획과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사이클리스트들이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브랜드 가치를 두고 있다. 이번 기사에 소개할 제품은 엘리트의 다양한 실내 트레이너들이다.
엘리트 트레이너 라인업
엘리트의 트레이너 라인업은 자전거에서 뒷바퀴를 빼고 트레이너에 프레임을 고정해 사용하는 휠 오프 타입과 뒷바퀴를 빼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휠 온 타입 2종류로 나뉘는데, 본 기사에서는 대표적인 휠 온 트레이너 4종, 휠 오프 트레이너 2종을 소개한다.
최상급 제품인 터보 무인은 휠 오프 타입으로 소음과 진동이 적은 것이 특징이고, 휠 온 타입의 쿠포 플루이드와 쿠보 파워 매그는 라이더의 페달링 속도에 따라 저항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노보 포스는 작고, 심플한 디자인의 트레이너로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다.
엘리트는 노보 포스를 제외하고 트레이너를 구매했을 경우 자사가 개발한 사이클링 트레이닝 앱, ‘마이 이트레이닝(myETraining)’의 한 달 이용권을 제공한다. 마이 이트레이닝에는 라이더의 실력을 기반으로 단계별 훈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보다 효과적인 훈련을 할 수 있다.
휠-오프 타입 트레이너, 터보 무인. 플라이휠 무게는 5.9㎏으로 높은 관성효과를 체험할 수 있으며, 실리콘 오일이 도포되어 있어 부드러운 움직임과 동시에 매우 조용하다. 130 135㎜ 뒤 허브를 사용하는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으며, 스프라켓은 시마노 9, 10, 11단과 호환된다. 가격은 75만원.
쿠보 플루이드는 휠-온 타입의 트레이너로 엘리트의 유체저항 방식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저항 조절기가 없는 대신 바퀴의 속도가 빨라지면 이를 감지해 저항도 함께 증가되는 방식이다. 기어 변속을 통하여 저항을 조절할 수 있어 마치 변속레버가 저항레버의 역할을 한다. 20인치 휠부터 29인치 휠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45만원이다.
쿠보 플루이드를 포함해 엘리트의 휠-온 타입 트레이너에는 폴리우레탄 롤러가 적용됐다. 엘리트는 이 롤러의 소재를 ‘엘라스토젤’이라고 부르는데 타이어와의 마찰력이 높으면서도 타이어의 마모를 줄이는데도 탁월하다고.
쿠보 파워 매그는 자기저항 방식이 적용된 트레이너로 소음이 적게 발생한다. 레버를 이용해 8단계의 저항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쿠보 플루이드와 마찬가지로 엘라스토젤 소재 롤러가 장착됐다. 20인치부터 29인치 휠을 사용하는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으며, 가격은 37만원이다.
노보 포스는 입문자들을 위한 트레이너로 자기저항 방식을 채택했다. 5단계의 저항을 조절할 수 있는 리모트가 있으며 휠 24인치부터 29인치까지의 자전거를 설치할 수 있다. 엘리트의 트레이너 중 가장 작은 사이즈로 이동과 보관이 편리하다. 가격은 29만원.
엘리트의 평롤러인 에리온 매그(위)와 에리온. 에리온 매그의 경우 자기저항 방식이 탑재되어 3단계로 저항을 조절할 수가 있다. 롤러의 프레임은 강화 폴리아미드로 만들었으며, 3개의 롤러 드럼은 가운데가 들어간 포물선 형태로 트레이닝 시 자전거가 밖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다. 펼쳤을 때 사이즈는 에리온 매그와 에리온 모두 141×49.5×16㎝이고, 접었을 때 73×49.5×22㎝다. 가격은 에리온 매그가 50만원, 에리온이 32만7000원이다.
■㈜엠비에스코퍼레이션 www.elfama.com ☎1544-7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