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사진 한동옥
2017년 겨울, 메리다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2017 로드 월드 챔피언십을 기념한 한정판 리액토를 선보였다. 검은 프레임에 북유럽 밤하늘의 오로라를 화려하게 그리고 반짝이는 펄로 별들을 표현한 뒤 비전 메트론 휠의 데칼을 프레임과 같은 오로라 문양으로 꾸민 리액토 DA LTD다. 메리다가 2020년을 앞두고 또다시 특별한 리액토를 내놨다. 이번에는 화려한 컬러 대신 블랙과 화이트 모노톤으로 ‘빛과 그림자’를 표현했다.
블랙과 화이트로 빛과 그림자 그리고 공기의 흐름을 표현한 ‘리액토 디스크 LTD’
포크와 프레임 그리고 휠셋에 빛과 그림자가 지난다.
리액토 디스크 LTD는 빛과 그림자를 주제로 강렬한 선을 담고 있다. 화폭은 무광 검정 리액토 프레임과 포크 그리고 휠셋. 휠에서 시작되는, 빛을 상징하는 하얀 선이 포크와 다운튜브 그리고 시트튜브의 전면을 지나고, 그 아래와 뒤를 그림자를 나타내는 유광 검정 선이 뒤따른다. 레이놀즈 AR 58 DB 앞 휠에서 시작된 빛이 뒤 휠에서 그림자로 끝나게 되는데, 이 선들의 연결은 마치 윈드터널에서 공기가 프레임과 포크 그리고 휠을 통해 갈리는 것과 흡사하다. 공기를 속이는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리액토에 어울리는 치장이다.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 그리고 휠셋의 디테일.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을 사용했다.
리액토 디스크 LTD의 프레임은 메리다의 카본 프레임 등급 중 차상위 등급인 CF2가 사용되었으며,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을 풀세트로 사용했다. 휠은 레이놀즈의 AR 58 카본 클린처로 림의 외부 폭이 28mm인 와이드 타입이다. 국내에는 단 11대만 공급이 되는데, 사이즈는 XXS(44), XS(47), S(50), S/M(52), M/L(54) 5가지다. 가격은 540만원.
메리다는 리액토의 포크와 프레임에 단조 알루미늄을 CNC 가공해 만든 냉각 핀을 설치했다. ‘디스크 쿨러’라고 이름 붙였고, 긴 다운힐 또는 강한 브레이킹 발생하는 열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탑캡이 스템과 매끄럽게 이어지는 메리다 엑스퍼트 CW 스템.
후미등을 내장시킨 S플렉스 에어로 시트포스트. 좋은 승차감과 공기역학성능 그리고 안전을 동시에 추구했다.
메리다 엑스퍼트 CC 안장의 뒷부분에는 미니 툴박스가 장착되어 있다. 여러 가지 육각렌치와 별렌치를 포함한다.
흰 넥타이와 검은 양말을 신은 레이놀즈 AR58 DB 휠셋.
리액토 디스크 LTD는 국내에 11대 한정 공급된다.
■ ㈜오디바이크 www.odbike.co.kr ☎(02)2045-7100
[바이크왓 한동옥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