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한동옥
사진 한동옥, 가민코리아
2020년 1월 13일, 가민코리아가 와츠스포츠 한남점에서 미디어 컨퍼런스를 통해서 네덜란드의 인도어 사이클 트레이닝 브랜드인 탁스(Tacx)의 국내 시장 전개 발표하는 동시에, 인도어 사이클 트레이너인 ‘네오 2T 스마트’와 스마트 트레이너 그리고 자전거를 하나로 합친 ‘네오 바이크’를 공개했다.
와츠스포츠 한남점은 1월 13일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5일 간의 ‘탁스 위크’에 돌입했다. 이 기간 동안 탁스의 신형 스마트 트레이너를 체험해 볼 수 있고, 라이딩 결과를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됐다.
탁스(Tacx)의 역사는 1957년 네덜란드의 자전거숍에서 시작됐다. 사이클 선수들에게 영감과 동기를 줄 수 있는 혁신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한다는 목표를 두고,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모두 네덜란드에서 완료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인도어 사이클링용 롤러와 액세서리, 스마트 트레이너 그리고 사이클링 어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인도어 사이클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고 있다. 2019년에는 스포츠 & 아웃도어 디지털 디바이스 전문업체인 가민(Garmin)에 인수되어, 가민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와 스마트워치 등 사이클링 관련 제품과의 연계를 통해서 더 큰 제품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민코리아의 세일즈/마케팅 총괄인 조정호 부장은 “네오 2T 스마트와 네오 바이크 스마트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며, 탁스의 스마트 트레이너를 이용해서 많은 라이더들이 날씨와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훈련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가민의 사이클링 기기 총판이자 스마트워치의 공식 파트너사인 와츠스포츠는 올해부터 탁스 제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인도어 사이클 트레이닝 강습을 실시해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인도어 사이클링 시장을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가민과 탁스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체계적인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와츠스포츠를 총괄하는 양찬우 부장은 인사말을 통해서 “탁스 제품에 대한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인도어 사이클링 이벤트를 통해서 저변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탁스 네오 2T 스마트. 최대 2200와트의 저항과 25%의 경사도를 구현할 수 있는 스마트 트레이너다.
탁스의 스마트 트레이너 중 최상위 모델인 네오 2T 스마트(Neo 2T Smart)는 무척이나 조용할 뿐만 아니라 최대 2200와트의 저항과 25% 경사도를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오차 범위 1% 이내의 매우 정확한 데이터를 전송하며, 오르막과 내리막 등 경사도 변화를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파리-루베 같은 코스를 가상으로 훈련할 때는 노면의 진동을 재현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내리막 구간에서 경사도에 따라서 속도가 점차 증가하는 다운힐 시뮬레이션이라는 기능이 돋보인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이한 점인데, 페달링을 이어가면 자체 발전을 통해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해 파워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을 때의 기능제한은 단 하나, 다운힐 시뮬레이션 뿐이다.
1% 이내의 오차 범위로 파워를 측정할 수 있으며, 전원 연결 없이도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네오 2T 스마트를 뒤에서 본 모습.
네오 2T 스마트는 무척이나 조용히 작동한다.
위에서 본 네오 2T 스마트.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양 옆의 다리를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 탁스 네오 2T 스마트의 주요 제원
-최대 저항 : 2200와트
-최대 경사 구현 : 25%
-파워 오차 범위 : 1% 이하
-질량 관성 : 125㎏
-무선 연결 : ANT+ FE-C, 블루투스
-전원 : 110~240V, 주전원 연결 없이도 사용 가능
-사용 액슬 종류 : 로드 130㎜, MTB 135㎜/ 142×12㎜ / 148×12㎜
-사용 카세트 : 시마노/스램 8~12단 카세트 스프라켓. 캄파뇰로와 스램 XD, XD-R 바디는 별도 판매, 스페셜라이즈드 SCS는 사용 불가
– 가격 : 189만원
네오 바이크 스마트는 네오 2T 스마트의 기능에 자전거의 기능을 추가한 스마트 트레이너다. 최대 경사도와 저항 등이 네오 2T 스마트와 동일하며, 체인링과 카세트스프라켓의 기어비는 직접 입력이 가능하다.
네오 바이크 스마트(Neo Bike Smart)의 트레이너로서의 기능은 네오 2T 스마트와 동일하다. 최대 저항 2200와트와 25%의 최대 경사도 구현, 파워 오차 범위 1% 이내의 정확성까지 네오 2T 스마트와 같은 숫자를 공유한다. 네오 바이크 스마트에는 4.5인치의 디스플레이가 고정 설치되어 있어서, 속도와 파워, 케이던스, 사용 중인 기어 위치 등이 표시되며, 거치대에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올려서 탁스의 트레이닝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자갈길을 달릴 때는 핸들바와 안장에 진동을 전달해서 실제 라이딩을 하는 느낌을 전달한다.
태블릿과 스마트폰 거치대 옆에 설치된 반응형 공기 팬이 설치되어 있는데, 속도나 파워 심박수에 따라서 풍량이 자동으로 변화된다.
4.5인치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속도와 파워, 케이던스, 경사도, 사용 중인 기어 위치 등이 표시된다.
체인링과 카세트스프라켓의 사이즈를 입력하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통해서 기어비를 조절할 수 있고, 핸들바에 달린 전자식 시프터를 통해서 가상의 기어 변속을 할 수 있다. 전면에 설치된 2개의 반응형 공기 팬은 속도와 파워, 심박수에 따라 풍량이 변화된다. 핸들바와 바테이프는 교체해 사용할 수 있으며, 핸들바의 높이와 안장의 높이와 앞뒤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크랭크 암의 길이는 170, 172.5, 175㎜ 3단계다.
네오 2T 스마트와 마찬가지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자체 발전을 통해서 다운힐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380만원.
코블 스톤이나 비포장도로를 지날 때는 안장과 핸들바에 진동이 전해져서 훈련을 한층 현실감 있게 할 수 있다.
네오 바이크 스마트를 앞과 뒤에서 본 모습.
플럭스 2 스마트는 플럭스 S 스마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정확도와 최대 구현 경사도 등이 크게 개선됐다.
플럭스 2 스마트(Flux 2 Smart)는 플럭스 S 스마트에서 최대 구현 경사도가 10%에서 16%로 크게 개선됐다. 최대 2000와트의 저항을 줄 수 있으며, 플라이휠 무게는 7㎏에서 7.6㎏으로 약 9% 증가했다. 기본 포함된 어댑터를 통해서 MTB용인 142×12㎜ 스루액슬과 148×12㎜ 부스트 타입의 스루액슬도 사용할 수 있다. 파워측정 정확도는 3% 이하에서 2.5%로 줄어들어서 더욱 정확한 훈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플라이 휠의 무게가 플라이휠 무게는 7㎏에서 7.6㎏으로 약 9% 증가했다. 시마노와 스램의 8~11단 카세트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다.
■ 탁스 플럭스 2 스마트의 주요 제원
-최대 저항 : 2000와트
-최대 경사 구현 : 16%
-파워 오차 범위 : 2.5% 이하
-플라이휠 무게 : 7.6㎏
-질량 관성 : 31.2㎏
-무선 연결 : ANT+ FE-C, 블루투스
-전원 : 110~240V
-사용 액슬 종류 : 로드 130㎜, MTB 135㎜/ 142×12㎜ / 148×12㎜
-사용 카세트 : 시마노/스램 8~11단 카세트 스프라켓. 캄파뇰로와 스램 XD, XD-R 바디는 별도 판매, 스페셜라이즈드 SCS는 사용 불가
– 가격 : 119만원
■ 와츠스포츠 www.watts-sports.com ☎(02)797-8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