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한동옥
사진 자이언트코리아 제공
자이언트의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 TCX 어드밴스 프로가 새로 태어났다. 월드챔피언십과 다수의 내셔널 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한 TCX는 강성을 유지하면서 프레임과 포크 모두 경량화를 이뤘고, 승차감이 개선되었다.
신형 TCX 어드밴드 프로 0는 프레임과 포크에서 무려 260g을 덜어냈다.
자이언트의 어드밴스 카본 등급으로 만들어진 신형 TCX는 구형보다 17%의 경화가 이루어졌다. 프레임 무게는 무려 200g이 줄어든 1050g이 됐고, 포크는 60g을 다이어트해서 460g이 됐다. 비틀림 강성과 측면 강성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며 스프린트와 가속 시의 반응이 빨라졌다.
넉넉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했다. 기본 장착되는 타이어는 33c.
신형 D퓨즈 SLR 시트포스트. 뒷부분이 평평한 일반 D튜즈 시트포스트와 달리 클램프 아래부분이 뒤로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가늘게 만들었다. 시크클램프는 탑튜브에서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의 연결점으로 옮겨달았다는데, 승차감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승차감 또한 크게 개선되었다. 시트클램프의 위치를 바꿔서 승차감 개선 기술인 D퓨즈가 적용된 시트포스트가 보다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TCX 어드밴스 프로에 적용된 새로운 D퓨즈 SLR 카본 시트포스트는 기존 D퓨즈 SL 시트포스트보다 20% 향상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TCX 구매 시 함께 제공되는 인터널 어댑터 클램프를 쓰면 D퓨즈 SLR 시트포스트 대신 직경 30.9㎜인 원형 시트포스트 또는 드로퍼 시트포스트의 사용도 가능하다. 필요 시 재빨리 안장의 높이를 낮출 수 있는 드로퍼 포스트를 사용하면 급경사에도 대응할 수 있어서 안전하다. 신형 SLR-1 42 카본 휠시스템은 앞뒤 모두 12㎜ 스루 액슬을 통해서 단단히 고정된다. 국내에는 TCX 어드밴스 프로 0 단일 모델로 공급된다. 가격은 539만원.
브레이크 호스는 신형 TCR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했다. 기계식 구동계를 쓸 경우 변속 케이블은 다운튜브를 통해서 프레임 안으로 들어간다.
TCX 어드밴스 프로 0. 카세트스프라켓은 10-33T 12단이며 체인링은 38T다. 자이언트 신형 SLR-1 42 카본 휠시스템에 맥시스 올터레인 33c 타이어를 끼웠다. 가격은 539만원이다.
구동계는 스램 포스 이탭 AXS다. 38T 싱글 체인링을 사용한다.
TCX 어드밴스 프로 0의 지오메트리.
■ 자이언트코리아 www.giant-korea.com ☎(02)463-7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