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이하 ‘SPOEX’)이 2월 21일 대단원의 막을 열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사장 정정택)과 한국무역협회(회장 한덕수)가 공동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등이 후원하는 SPOEX는 국내외 428개 업체, 1615개 부스가 전시되는 국내 최대의 레저스포츠 박람회다.
자전거업체는 오디바이크, 세파스, LS네트웍스, 알톤, 삼한INC, 고스트 등이 참가했으며 신지전자, NSR, 타누스, 티에스스포츠 등 용품업체들도 전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
이번 SPOEX에는 자전거업체들도 다수 참가했다. LS네트웍스, ㈜세파스, 알톤스포츠, ㈜오디바이크, 파르마인터내셔널 등이 참가했으며 이밖에 자전거 관련 용품을 출품한 업체들도 있다.
오디바이크는 메리다 스컬트라 SL과 오 나인, 빅 나인 등 메리다의 전 라인업을 비롯해 산타크루즈와 아이비스의 자전거를 위주로 전시했으며, 세파스는 자전거를 배제하고 액션스포츠 캠코더인 고프로와 스포츠 인솔시스템인 풋 밸런스 등을 전시·시연하고 있다.
LS네트웍스는 대표적인 수입공급브랜드인 BMC의 고급 라인을 들고 나왔다. 아울러 루이가르노와 펄이즈미, 고어바이크웨어 제품도 전시 중. 이밖에 알톤은 전기자전거, 파르마인터내셔널은 루디프로젝트와 펠트 등의 브랜드를 전시 하고 있다.
오디바이크(www.odbike.co.kr)는 메리다의 전 라인업과 티타늄 바이크 카미노, 산타크루즈, 아이비스의 자전거를 대거 등장시켰다.
여성용 XC MTB인 2013년형 줄리엣 XT에디션. 곡선미 넘치는 여성적인 프레임에 시마노 XT구동부품으로 꾸몄다. 브레이크는 시마노 M505이며 서스펜션 포크는 폭스 에볼루션 32 플롯100 O/C CTD를 사용하고 휠셋은 메리다 XCD 라이트. 가격은 258만원.
아이비스 모조 SL-R은 리어휠 트래블 140㎜의 트레일 바이크로 프레임은 원 피스 모노코크방식으로 제작됐다. 서스펜션은 카지마 코팅된 폭스 RP23을 쓴다. 국내에는 프레임셋으로만 판매되지만 SPOEX전시를 위해 완성차로 세팅됐다. 프레임셋 가격은 395만원.
레저스포츠 전시답게 자전거여행용품과 캠핑장비도 함께 전시했다.
오디바이크의 깨알 같은 신제품, 나노 브레이크 라이트. V-브레이크 또는 켈리퍼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암 사이 케이블에 끼워 브레이크를 잡을 때마다 라이트가 켜지도록 할 수 있다. 가격 1만원.
고웰스포츠(gwsports.co.kr)의 신제품인 이 후미등은 후방뿐만 아니라 후방 3m까지 길에 레이저를 조사해 앞을 보지 않는 라이더에게 선행 자전거가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다. 가격 미정
고프로와 풋밸런스, 카멜백, 나잇아이즈를 전시한 세파스 부스.
세파스는 스포츠 인솔 시스템인 풋밸런스를 시연하고 사용자에게 적합한 인솔을 추천해 주는 행사도 한다.
LS네트웍스는 BMC의 로드바이크 고급 제품들을 끌고 나왔다.
BMC의 타임트라이얼머신인 TM10. 세로 튜브들은 단면이 물방울이 적층된 형태인 트립와이어라인으로 만들어 한층 공기저항이 줄어든 형태이며 콕핏의 부품들도 모두 일체형 스템과 앵글블록을 사용한다.
공기역학적인 스프린터 TMR10. 포크와 일체화된 앞 브레이크, 프레임 아래로 숨은 뒤 브레이크, TM시리즈에 적용된 트립와이어라인이 적용된 튜브가 에어로다이내믹한 성능을 한층 끌어 올린다고. 사진은 시마노 울테그라 Di2 컴팩트 모델로 가격은 950만원.
샤세는 알루미늄 6061소재의 프레임에 시마노 알투스 그룹셋, 700C 바퀴를 사용하는 루이가르노의 하이브리드 바이크다.
LS네트웍스 부스에서 받아 볼 수 있는 기념품들.
삼한 INC의 부스는 세팅이 끝나지 않아 2일차부터 본격적인 전시를 할 예정이다. 사진은 BH의 에어로타입 로드바이크 G6.
SUV 차량의 지붕이나 캐러밴, 트레일러에도 자전거는 이제 기본!
1층 A홀 구석에서는 몬스터에너지가 후원하는 대형에어백업체인 젤리백의 이벤트가 펼쳐지고 있다. 리프트를 타고 천정 끝까지 올라가서 에어백으로 뛰어내리는 짜릿한 체험을 해볼 수 있다.
SPOEX는 오는 24일(일)까지 개최되며 자전거 이외에 등산, 캠핑, 스쿠버다이빙, 윈터스포츠, 피트니스 등 다양한 레저용품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인공암벽등반 체험과 아웃도어패션쇼, 수중영상사진전 등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와 학술대회들이 열린다. 코엑스 1층 A, B홀과 3층 C홀에서 개최 중이며 대부분의 자전거업체는 1층 A홀에 집중되어 있다.
■2013 서울국제스포츠산업전 www.spoe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