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신용윤
사진 한동옥
싱크로스의 다른 부품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휠셋도 1.0부터 3.0까지 숫자로 표시한다. 1.0을 프리미엄(Premium), 1.5는 컴피티션(Competition), 2.0~2.5은 퍼포먼스(Performance), 3.0은 스포츠(Sport)로 표시하고 제품등급을 구분했다. 그러나 현재는 2.0이하의 휠셋은 카탈로그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이밖에 휠셋의 용도와 특성별로 XR, RR등으로 표시하는데 로드바이크 휠셋은 RL, RR, RP시리즈가 있으며 MTB 휠셋은 XR, TR 시리즈가 있다.
로드바이크 휠셋
싱크로스의 로드바이크 휠셋은 공기역학성(Aerodynamics), 무게(Weight), 조작성(Handling), 반응성(Reactivity)의 정도에 따라 5가지 제품으로 나눈다. 이중 조작성은 휠셋이 얼마나 정확하고 기민하게 동작하면서 안정감을 유지하는가에 대한 정도이며, 반응성은 페달링에 대한 휠셋의 응답성 또는 무게대비 휠셋의 비틀림 강성(견디는 정도)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싱크로스의 휠셋은 공기역학성, 무게, 조작성, 반응성의 정도에 따라 위 그림과 같이 5가지 제품이 있다.
제품을 특성별로 나눈 것 외에 가장 큰 특징은 로드바이크 휠셋 전 제품이 시마노 10단, 11단 호환제품으로 출시됐다는 점이다. 10단 스프라켓을 쓸 경우에는 휠셋에 포함된 스페이서를 프리바디에 추가로 끼우면 간단히 해결된다.
RL1.0은 풀 카본 클린처 모델로 싱크로스가 제시한 4가지 특성이 균형을 잘 이룬 휠셋이다. 앞뒤 세트 무게가 1370g으로 라인업 중 가장 경량 휠이다.
림 전체가 카본인 클린처 타입이며 림 높이는 32㎜, 최대공기압은 130PSI다.
허브는 싱크로스 R1.0이다. 앞 스포크는 DT스위스 에어로라이트이며 20홀 래디얼 방식으로 구성했다. 니플은 림 내부로 숨겨진 DT스위스 프로락 히든 타입이다.
뒷바퀴 드라이브사이드 스포크는 폭이 더 넓고 더욱 강성이 뛰어난 DT스위스 뉴 에어로를 사용한다. 스포크 구성은 24홀 1크로스 방식.
앞뒤 바퀴 각각 DT스위스 RWS방식 QR과 공기주입 밸브 익스텐더(장착공구 포함), 전용 브레이크 패드, 휠백이 들어 있으며 뒤 바퀴 구성품에 니플렌치 툴과 10단 스프라켓용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다.
RR1.0은 RL1.0처럼 풀카본 클린처 휠셋이다. 하지만 RL보다 림 높이를 46㎜로 더 넓혀 다른 특성보다 공기역학적 특성을 중시한 모델이다. 앞바퀴 스포크 구성은 16홀 래디얼, 뒤는 20홀 1크로스 방식으로 구성한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내용물과 구성이 RL1.0과 같다. 앞뒤 휠셋의 무게는 1480g.
RR1.5는 브레이크 마찰면과 타이어가 장착되는 타이어 베이스가 알루미늄인 클린처 휠이다. 하지만 카본을 사용해 림 월을 RR1.0과같이 46㎜로 높였다. 강성과 무게 면에서 RR1.0 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공기역학적 특성이나 스포크 구성, 허브 등은 RR1.0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단, 구성품 중에서 브레이크 패드는 포함되지 않는다. 앞뒤 휠셋 무게는 1650g.
공기역학적인 성능보다 핸들링과 반응성을 우선한 휠셋이 RP1.5다. 림 높이 21㎜인 아주 낮은 알루미늄 림을 사용하는 대신 뒤 바퀴의 림은 드라이브사이드로 편심되어 구동부하를 분산할 길이를 보상한다. 허브는 싱크로스 R1.5이고 DT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를 사용하되 뒷바퀴 드라이브사이드 스포크는 폭이 더 넓고 더욱 강성이 뛰어난 DT스위스 뉴 에어로를 사용하는 것은 상위모델들과 같다. 스포크 구성은 앞바퀴가 18홀 래디얼, 뒷바퀴는 24홀 1크로스로 구성했다. 니플은 겉으로 드러난 사각 니플이다. 앞뒤 바퀴 무게는 1530g. 구성품은 QR과 니플렌치, 시마노 10단용 스페이서만 포함된다.
RR2.0은 반응성 조작성 등을 중간정도로 균형을 잡은 휠셋이다. 림 높이도 30㎜로 라인업 중에는 중간이다. 스포크 구성만 앞 20홀 래디얼, 뒤 24홀 1크로스방식이고 그 외 부품과 구성품들은 RP1.5와 같다.
MTB 휠셋
싱크로스의 MTB 휠셋은 26인치와 29인치 휠인 XR시리즈와 27.5인치 휠인 TR시리즈가 있다. XR 4모델, TR 1모델로 라인업 구분이 있기는 하지만 각 제품의 구성을 면면히 들여다보면 림의 소재와 형태 휠 사이즈에 따른 스포크 길이가 가시적으로 구분 될 뿐 전체적으로 평준화된 특성이 있다. 현재는 사이즈와 소재에 따라 분류되었지만 차후 MTB 휠셋이 늘어나면서 로드바이크처럼 특성에 따라 구분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기사에는 중간 사이즈, 27.5인치 휠인 TR1.0을 기준으로 싱크로스 MTB 휠셋을 소개한다.
TR1.0은 카본 림을 사용한 27.5인치(650B) 휠셋이다. TR시리즈 외에 XR시리즈가 있으며 XR시리즈는 26인치와 29인치 휠이 있다. 로드바이크 휠셋과 마찬가지로 1.0은 모두 카본 림을 사용한다. 아울러 1.5는 알루미늄 림 제품으로 이해하면 빠르다.
TR1.0의 휠셋의 최대공기압은 50PSI이고 스포크홀은 앞뒤 모두 28홀이며 3크로스로 짜여졌다. 이는 XR시리즈나 하위 모델인 1.5모델들도 공통된 사항이다.
싱크로스의 모든 MTB 휠셋은 튜브리스 타이어를 쓸 수 있는 튜브리스 레디로 출시된다.
허브는 전 제품 모두 앞 15㎜, 뒤 12㎜ 스루액슬 방식이며 센터락 디스크타입이다. 스포크는 DT스위스 수퍼콤프 스트레이트 풀 방식을 쓴다.
싱크로스의 모든 MTB 휠셋은 튜브리스 레디방식이기 때문에 구성품에 실링테이프와 튜브리스용 밸브가 들어있으며 6볼트 디스크브레이크 로터를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 뒤 허브의 12㎜ 스루액슬 대신 5㎜ QR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액슬 어댑터가 포함된다.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 ☎(031)749-5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