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신용윤
사진 신용윤, 프로사이클
독특한 디자인의 경량 에어로다이내믹 휠셋으로 잘 알려진 매드파이버의 클린처 휠셋이 최근 국내에 출시됐다. 이번 출시된 매드파이버 클린처 V2 휠셋은 전작과 비교해 허브를 교체했고 알루미늄 림 베드를 사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프런트 휠의 림 높이는 60㎜, 리어 휠의 림 높이는 66㎜이며 앞뒤 세트의 무게는 1300g이다.
기존의 매드파이버 클린처 휠셋은 화이트 인더스트리의 허브를 사용했었으나 이번 제품부터는 ‘매드파이버 V2’라는 자체개발한 허브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기존 보다 50g 무게가 늘었지만 스포크와의 결합성은 더 높아졌다고 한다. 특히 리어 휠의 드라이브사이드의 스포크 결합도와 강성을 보강했다고.
매드파이버 휠셋의 스포크는 12K 카본원단을 다섯겹으로 적층해 만들었으며 항공기와 우주선 등에 사용하는 잡착제를 사용해 본딩되었다. 그 결과 6000PSI의 압력을 견디는 전단강도를 자랑한다고 한다.
매드파이버 클린처 휠셋은 겉표면은 카본이지만 타이어와 결합하는 림 베드는 알루미늄합금을 쓴다. 이는 림 베드까지 카본으로 만들었을 경우 제동 시 발생하는 열이 축적되어 결과적으로 림이 열손상으로 변형될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알루미늄 림 베드는 림표면의 온도 상승 시 열을 분산해 방열하는 역할을 하며 열변형에 강해서 타이어가 이탈하는 것도 방지한다.
알루미늄 림 베드는 극단적이고 긴 제동 시에도 열변형에 대한 우려가 적고, 림과 타이어의 결합도 안정적이다.
매드파이버 휠셋의 가장 큰 장점은 1300g의 경량 휠임에도 불구하고 라이더의 체중제한이 없는 것이다. 프런트 휠의 림 높이는 60㎜, 리어 휠의 림 높이는 66㎜다. 허브의 베어링은 실드 카트리지 베어링이고 액슬은 크롬몰리, 리어허브의 프리바디는 티타늄이다. 프리허브바디는 시마노 9, 10, 11단과 스램, 캄파뇰로용이 따로 있다.
4년 워런티를 보장(반드시 매드파이버에서 제시하는 브레이크 슈를 사용, 소비자과실 시 예외)하며 브레이크 슈와 밸브익스텐더, QR, 속도계용 네오디움 자석과 양면 테이프, 휠 밸런스용 알루미늄 코일 2개가 함께 들어있다. 가격은 520만원.
■ 알피엠스포츠 www.rpmsports.co.kr ☎(031)726-0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