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조준우
사진 한동옥
스캇의 2015년형 MTB 슈즈가 출시됐다. 이번에 새로 출시된 제품은 최고급 제품인 MTB 프리미엄과 MTB RC, 중급 모델인 MTB 팀 보아 그리고 보급형인 MTB 엘리트 보아다.
MTB 프리미엄
2015년형 MTB 프리미엄. IP-1 보아 다이얼을 채용했고, 디자인은 로드 프리미엄의 형태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MTB 프리미엄은 로드 프리미엄과 짝을 이루는 스캇 MTB 슈즈 라인업 중 최고급 제품이다. 스트랩 없이 2개의 IP-1 보아 다이얼을 장착했으며 정면에서 봤을 때 발의 내측 갑피가 외측보다 더 긴 비대칭 구조다. 이 비대칭 구조는 강한 페달링 시에도 단단히 발을 붙잡아 페달링 효율을 높이기 위한 구조로 과격한 라이딩에서 발을 더 효과적으로 보호하며 더 단단히 고정해 주는 장점이 있다.
신발의 코와 바깥쪽, 뒤축 주변은 엠보싱 처리된 우레탄 범퍼가 덧대어졌다.
MTB 프리미엄은 신발 갑피 내측이 바깥쪽보다 더 넓은 비대칭 구조다.
IP-1 보아 다이얼은 조일 때와 풀 때 모두 미세조정이 되도록 개선됐다. 전작에서는 조이기만 가능하고 풀 때는 와이어를 완전히 풀었다가 다시 조여야 했다. 그러나 2015년 제품부터는 와이어를 완전히 풀지 않아도 다이얼을 반대로 돌려 미세하게 푸는 것이 가능하다. 아울러 신발을 벗을 때 다이얼을 바깥쪽으로 당겨서 단번에 와이어를 푸는 기능은 기존과 같다.
전작과 달리 새로운 IP-1 보아 다이얼은 조일 때는 물론 다이얼을 반대로 돌려 풀면서도 착용감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디자인의 바탕은 로드 프리미엄과 같지만 험로를 달리는 MTB용 신발이므로 밑창에는 트레드가 있으며, 신발코와 바깥쪽, 뒤축 좌우에 외피가 손상되지 않도록 엠보싱 처리된 우레탄 범퍼가 덧대어졌다. 외피는 경량 마이크로 파이버이며 내피는 통풍성이 좋은 에어메시로 제작됐다. 신발 앞쪽에는 기존보다 개선된 통풍용 메시 홀이 있고 신발 콧등은 외피에 작은 구멍들을 뚫어 내부의 땀을 신속히 배출할 수 있도록 했다.
MTB 프리미엄은 스캇의 고급 카본 자전거 프레임의 소재인 HMX 카본으로 아웃솔을 제작했으며 접지력과 내구성이 좋은 폴리우레탄 트레드가 적용됐다. MTB 프리미엄의 아웃솔은 라인업 중 가장 단단한 강성지수 10으로 전작(강성지수 9)에 비해 업그레이드 됐다.
아웃솔은 스캇 카본 자전거 프레임의 소재인 HMX 카본을 사용했다. 스캇의 자체 강성지수 10으로 라인업 중 아웃솔의 강성이 가장 높다. 강성지수가 9였던 전년도 모델에 비해 강성이 한 단계 더 높아진 것. 스파이크 장착을 위한 홀이 있으며 발바닥 형태에 따라 아치와 용족골(버튼)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에르고로직 인솔이 적용되어 발바닥이 들뜨지 않고 신발에 꼭 밀착할 수 있게 해준다. 색상은 블랙-오렌지 한 가지이며, 사이즈는 38~44(235-280㎜)까지 7가지이다. 무게는 42사이즈 기준 335g. 가격은 36만원.
MTB RC
MTB RC는 MTB 프리미엄 바로 아래 등급의 신발로 디자인적인 맥락은 로드 RC와 같지만 신발코의 범퍼와 밑창의 트레드가 MTB 신발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MTB RC 모델은 IP-1보아 다이얼 1개와 벨크로 스트랩 2개가 장착되었다.
보아로 고정하는 발등 상단의 갑피는 바깥쪽이 더 긴 비대칭이다.
MTB RC는 기존의 MTB 팀 이슈 모델을 대체하는 신발이다. 보아 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 2개로 착용감을 조절하는데, 보아 다이얼은 MTB 프리미엄과 마찬가지로 조이고 풀 때 모두 미세조정을 할 수 있는 IP-1이 적용되었다. 보아로 착용감을 조절하는 발등 상단의 갑피는 바깥쪽이 더 긴 비대칭으로 만들어 단단히 발을 붙잡을 수 있게 했다. 로드 RC와 외적으로는 통일성 있는 디자인이며 신발코에만 손상을 방지하는 범퍼가 있다. 외피는 경량 마이크로 파이버이고 내피는 에어메시를 사용했다.
아웃솔은 강성지수 9인 HMX 카본을 썼으며 트레드는 폴리우레탄 재질이다.
신발 앞쪽과 좌우 측면으로 총 9개의 메시 홀로 통기성을 높였다. 아웃솔은 스캇 자체 강성지수 9인 HMX 카본으로 제작됐다. 스파이크 장착용 홀이 있으며, MTB 프리미엄과 같은 에르고로직 인솔이 적용됐다. 색상은 블랙-옐로우 1가지, 사이즈는 38~44(235-280㎜)까지 7가지가 있다. 무게는 42사이즈 기준 345g. 가격은 30만원.
MTB RC 레이디
2015년 스캇 MTB 신발은 예년보다 여성용 라인업이 상위 모델로 확대됐다. 여성용 고급 MTB 슈즈인 MTB RC 레이디. 여성용으로 제작된 것 외에는 기본적으로 MTB RC와 동일하다.
MTB RC 레이디는 MTB RC의 여성용 모델이다. 기존에 MTB 프로 레이디까지 있던 여성용 라인업이 고급제품까지 확대된 것이다. MTB RC 모델과 동일하게 스캇 자체 강성지수 9인 HMX 카본 아웃솔을 사용했다. 색상은 블랙-화이트 글로시 한 가지이다. 무게는 38(235㎜)기준 290g. 가격은 미정.
MTB 팀 보아
MTB 팀 보아는 편안함과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모델이다.
MTB 팀 보아는 새로운 IP-1 보아다이얼 1개와 벨크로 스트랩 1개가 적용됐다.
MTB 팀 보아는 스캇 자체 강성지수 8인 유리섬유로 강화된 나일론 아웃솔을 사용했으며 외피의 통풍구는 13개로 MTB RC보다 더 통기성이 높도록 만들었다. 트레드는 폴리우레탄이며 밑창 앞쪽에는 스파이크 장착용 홀이 있다. 보아와 인솔은 상위 모델과 같은 IP-1 보아와 에르고로직 인솔이 사용됐다. 색상은 블랙-라임, 다크그레이-블랙 2가지. 무게는 42(265㎜)사이즈 기준 350g이며 가격은 미정이다.
신발코에는 엠보싱된 우레탄 범퍼를 덧대어 나무나 바위 등에 부딪혔을 때 손상을 방지했다.
강성지수 8의 유리섬유로 강화한 나일론 아웃솔에 트레드는 상위 모델과 같은 패턴의 폴리우레탄을 썼으며 통풍구는 좌우 12개, 신발코에 1개까지 총 13개로 통기성에 많은 공을 들였다.
MTB 엘리트 보아
MTB 엘리트 보아는 3개의 벨크로 스트랩으로만 착용감을 조절했던 기존 제품인 MTB 엘리트에 보아 다이얼을 적용한 모델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MTB 엘리트와 흡사하다.
MTB 엘리트 보아는 기존의 보급형 신발인 MTB 엘리트의 보아 버전이다. 보아 다이얼 1개와 벨크로 스트랩 1개가 장착됐다. 보아는 미세하게 조이고 단번에 푸는 방식인 L5 보아를 쓴다. 아웃솔은 스캇의 자체 강성지수 7인 유리섬유로 강화한 나일론이며 트레드는 접지력을 높인 고무다. 외피는 마이크로 파이버 재질로, 신발코와 그 좌우, 뒤꿈치 주변이 범퍼로 보호되어 있다. 고급 제품들과 동일한 에르고로직 인솔이 적용되었으며, 색상은 블랙 한 가지이다. 무게는 42(265㎜)기준 360g. 가격은 미정.
스캇 강성지수 7의 유리섬유 강화된 나일론 아웃솔을 사용했으며 트레드는 접지력을 높인 고무 재질로 보행성 또한 높였다.
MTB 엘리트 보아 레이디
여성용 모델이인 MTB 엘리트 보아 레이디.
MTB 엘리트 보아의 여성용 모델로 여성스러운 핑크와 퍼플 색상이 곳곳에 적용되었다. 그 밖의 구성은 남성 모델과 동일하다. 색상은 블랙-핑크 한 가지이며, 무게는 38(235㎜)사이즈 기준 330g. 가격 미정.
■관련기사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 ☎1544-3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