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선글라스는 스포츠 활동 중 외부요인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의 아이웨어다. 스포츠 선글라스는 야외에서 스포츠활동 시 자외선과 눈부심을 막아 원활한 시야를 제공하고 시력을 보호한다. 이 중 자전거용 스포츠 선글라스는 착용감이 뛰어나 얼굴에 잘 밀착되는 형태로 라이딩 시 주행풍을 막아 안구건조를 방지하고, 쉽게 깨지지 않는 내충격성을 갖춰 이물질이 튀거나 낙차 시 눈을 보호해야 한다. 자전거 동호인들은 주간에 장시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아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데 자외선은 망막을 손상시킬 수 있고 시신경에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계속 노출될 경우 각막손상과 결막염, 심하면 백내장까지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라이딩 시에는 반드시 자전거용 스포츠 선글라스를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 선글라스의 가시광선 투과율은 착용해보면 금방 알수 있지만 자외선 차단율은 전문적인 측정장비가 필요하다. 이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유럽연합에서는 395㎚ 이하 길이의 자외선을 95% 이상 차단하는 제품에는 CE 인증을,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 UV400 인증을 부여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고 있다.
스포츠 선글라스들은 안전을 위해 유리를 사용하지 않고 내충격성이 높은 폴리카보네이트 또는 폴리우레탄을 사용해 만든다. 하지만 플라스틱 계열의 렌즈는 경도가 약해 쉽게 흠집이 생기는데, 제조사들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긁힘 방지기술을 렌즈에 적용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395㎚ 이하 길이의 자외선을 95% 이상 차단하는 제품에는 CE 인증, 또는 UV400을 표기하고 있다.
시마노 아이웨어의 모든 렌즈는 공통적으로 UV400 100%차단, 김서림 방지, 긁힘 방지기능이 있다. 프레임은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그릴아미드 TR-90 소재를 사용했으며, 모델명 끝에 붙는 접미사 PH는 변색 렌즈(Photochromic), PL는 편광 렌즈(Polarization)를 뜻한다. 모델명에 X가 붙는 제품은 프레임에 온전히 테가 있는 모델이고, R이 붙는 모델들과 에퀴녹스 모델은 반무테다. 접미사 X는 산악자전거에, R은 로드바이크에 더 잘 어울리는 모델이다.
일상사용에도 어울리는 S22X
S22X는 스포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선글라스다. 안경다리 끝에는 선글라스가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패드가 붙어있으며 코 받침도 패드가 덧대여져 있다. 스모크 미러 렌즈가 장착되었으며 투과율은 색상에 따라 11~13%다. 선글라스 옆쪽 다리가 힌지에서부터 다리 중간까지 위아래로 넓기 때문에 측면에서 들어오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S22X는 스포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디자인의 선글라스다.
안경다리에는 흘러내림 방지용 고무패드가 붙어있으며, 코 받침 또한 고무패드가 덧대어져 있다.
색상은 매트화이트/라이트그린, 매트/라이트블루, 매트 네온그린/라이트블루, 매트 네온오렌지, 매트 메탈릭화이트/핑크, 매트블랙까지 6가지. 구성품은 선글라스와 극세사 재질의 안경닦이 겸용 휴대주머니가 제공되며 하드케이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가격은 5만9000원.
상황에 따라 렌즈를 교체가능한 에퀴녹스2
에퀴녹스2는 렌즈교환이 가능한 스포츠 선글라스다. 강도가 높은 폴리카보네이트 렌즈를 사용했으며, 변색 렌즈를 장착한 모델과 편광렌즈를 장착한 모델 두 가지가 있다. 변색 렌즈 모델에 기본 장착된 그레이 변색 렌즈는 12%에서 53%까지 투과율이 변한다. 또한 낮에 사용할 수 있는 11% 투과율의 스모크 미러 렌즈와 야간 또는 기상상태가 좋지 않은 날 색상대비를 높여주는 옐로우 렌즈가 함께 포함된다. 편광 렌즈 모델은 색상에 따라 투과율이 9~10%인 편광 그레이 미러 렌즈와 투명한 클리어 렌즈 두 가지가 제공된다. 코 높이에 따라 조정 가능한 코 받침을 사용했으며, 안경다리는 일본도의 손잡이 부분을 형상화한 패턴으로 미끄러지지 않게 해 착용감을 높인다.
에퀴녹스2 변색 모델은 교환이 가능한 고강도 폴리카보네이트 변색 렌즈를 사용한다.
에퀴녹스2 변색 렌즈 모델은 상황에 맞추어 바꿔 쓸 수 있도록 기본 변색 렌즈 외에도 스모크 미러 렌즈와 옐로우 렌즈가 포함된다. 편광 렌즈 모델은 기본 렌즈와 클리어 렌즈가 제공된다.
실측 무게는 27g이며, 도수클립이 장착 가능하고, 극세사 재질의 안경닦이 겸 휴대주머니와 하드케이스가 함께 제공된다. 색상은 네온옐로우/그린, 메탈릭 블루/오렌지, 네온그린/블루, 매트블랙/그린, 메탈릭 화이트/라이트블루, 매트블랙 까지 총 7가지인데, 매트 네온옐로우/그린은 한정판 색상이다. 가격은 12만6000원.
통기성이 좋은 S60X
S60X는 MTB 라이딩에 잘 어울리는 선글라스다. 양쪽 힌지방향의 림에는 틈을 두어 통기성을 높였다. 렌즈는 교환이 가능하며, 렌즈의 각도는 상하 8도씩 총 16도로 5단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조절이 가능한 코 받침, 유연한 다리가 얼굴에 맞게 착용되도록 해줘 착용감을 높인다. 변색 렌즈를 사용하는 S60X-PH는 투과율이 24%에서 86%까지 변하는 클리어 변색 렌즈를 사용했다. 편광 렌즈를 사용한 S60X-PL은 투과율 10%의 편광 미러 렌즈를 사용했다.
변색 모델인 S60X-PH. 투과율이 24%에서 86%까지 폭 넓게 변한다.
렌즈의 각도는 상하 8도씩 총 16도까지 5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다.
S60X는 기본 렌즈만 제공되고 추가 제공되는 렌즈는 없다. 시력이 좋지 않은 라이더들을 위한 도수클립이 장착 가능하며 하드케이스와 안경닦이 겸 주머니가 제공된다. 색상은 네온그린/블루, 매트 메탈릭블루/블랙, 매트블랙/오렌지, 매트화이트/그린, 매트블랙까지 5종류다. 가격은 12만6000원.
트레일에 어울리는 S71X
S71X는 트레일 라이딩에 잘 어울리는 스포츠 선글라스다. 미러 그레이 렌즈가 기본 렌즈인 S71X-PL과 변색 렌즈를 사용한 S71X-PH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추가로 포함된 렌즈는 야간에 대비를 높여주는 옐로우 렌즈인데 땀이나 물, 진흙 등 이물질이 달라붙는 것을 방해하는 하이드로포빅(소수성)코팅이 적용되어 깨끗한 시야를 유지한다. 또한 렌즈각도가 5단계로 총 16도까지 조절 가능하며 유연한 안경다리를 적용해 얼굴 모양에 따라 꼭 맞는 위치에 착용하도록 할 수 있다.
S71X은 트레일 라이딩에 어울리는 스포츠 선글라스다. 기본 렌즈 외에 하이드로포빅 코팅된 옐로우 렌즈가 추가로 제공된다. 코 받침, 렌즈각도, 안경다리가 조정 가능해 얼굴 형태에 맞춰 착용감을 높일 수 있다. 사진은 편광렌즈 모델인 S71X-PL.
S71X는 안경을 끼는 사람을 위한 도수클립이 장착 가능하며, 색상은 매트 메탈릭블루/오렌지, 매트 메탈릭화이트/그린, 매트 메탈릭오렌지, 매트 메탈릭블랙/그린, 매트 메탈릭블랙까지 5가지다. 가격은 16만8000원.
시원한 시야를 보이는 S71R
S71R은 로드바이크에 어울리는 스포츠 선글라스다. 렌즈는 양쪽 렌즈가 합쳐진 일체형이며 반무테 형태의 프레임 구조로 아래쪽이 가려지지 않아 시야가 편안하다. S71R은 편광 렌즈 모델과 변색 렌즈 모델 두 가지가 있다. S71R-PL은 편광 그레이 레보 렌즈가 기본 렌즈인데 레보(REVO)코팅을 한 것으로 고진공 상태에서 다양한 굴절률의 물질을 9~11개의 여러 층으로 코팅을 한 것이다. 렌즈를 움직이면서 보면 여러 색상이 점진적으로 변하는 것 같아 보인다. 추가 제공되는 렌즈는 야간용 하이드로포빅(소수성) 코팅된 옐로우 렌즈다.
S71R은 양쪽 렌즈가 합쳐진 일체형 렌즈 디자인이며, 반무테 형태의 프레임이라 시야가 편안하다. 사진은 S71R-PL로, 레보 코팅된 편광 그레이 렌즈를 기본으로 야간용 옐로우 렌즈가 제공된다.
함께 포함되는 하이드로포빅 옐로우 렌즈와 안경닦이 겸 휴대주머니, 하드케이스.
무게는 실측 25g이며, 하드케이스와 안경닦이 겸 휴대주머니가 제공된다. 색상은 메탈릭블루/블랙, 네온 그린/화이트, 네온 옐로우/메탈릭 블루, 네온 오렌지/블랙, 메탈릭 화이트/블랙까지 5가지다. 가격은 16만8000원.
■관련기사
■㈜나눅스네트웍스 bike.shimano.com ☎(055)310-2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