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퀴녹스와 S60X 모두 시마노 아이웨어 라인업에 추가된 2013년 신제품이다. 시마노는 스포츠 아이웨어가 지녀야 할 기본기능인 자외선 차단 외에, 렉산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든 가볍고 강한 렌즈를 기본으로 흠집에 강한 안티 스크래치 코팅과 안티 포그 코팅을 렌즈의 양면에 더했다. 여기에 변색 렌즈와 편광 렌즈가 추가되는데, 사진의 제품은 모두 변색 렌즈 사양이다. 두 제품 모두 도수 클립(별매 2만4000원)을 적용가능해서 저 시력자도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다.
시마노 아이웨어는 등급을 나타내는 숫자 뒤에 R이 붙으면 로드, X는 산악자전거에 더 어울리는 제품임을 의미한다. S60R-PH나 S60X-PL처럼 모델명 뒤에 붙는 알파벳의 의미는 간단하다. PH는 포토크로믹(Photochromic, 변색렌즈)를 의미하고, PL은 편광렌즈(Polarized)다.
에퀴녹스와 S60X에 쓰인 변색렌즈는 가시광선 차단율이 20%에서 84%까지 자동으로 변화된다.
S60X
2013년 신제품 S60X. 무광 블랙 프레임에 변색 클리어 렌즈를 조합했다.
투명한 렌즈(오른쪽)가 외부의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빛 차단율이 조절되면서 짙게 변했다(왼쪽). 사진은 실내에서 자전거용 라이트를 비춘 후 촬영한 것인데, 야외에서는 사진보다 더 어둡게 색이 바뀐다.
S60X는 정확한 좌우 대칭, 높은 정밀성을 위해 CNC로 가공한 몰드로 프레임을 만들었다. 렌즈의 바깥 부분이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지 않아 렌즈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프레임에 유연성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힌지 바로 뒤의 관절을 통해 렌즈의 각도를 5단계, 총 16도 사이로 조절 가능하다.
S60X는 블랙과 화이트, 브론즈 3가지 컬러의 프레임에 각각 변색 렌즈와 편광 렌즈 그리고 일반 렌즈를 조합해 총 9가지 모델이 있다. 사진의 제품은 변색 렌즈를 사용한 무광 블랙 모델로 가격은 17만6200원이다. 일반 렌즈 모델은 15만1000원, 편광 렌즈 버전은 변색 렌즈 버전과 같은 가격인 17만6200원. 편광과 변색 렌즈 버전은 렌즈가 하나씩인데 비해 일반 렌즈 모델은 다른 색상의 여분 렌즈가 2개씩 더 포함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5단계, 총 16도 범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해 얼굴 형상에 따라 핏을 바꿀 수 있다.
보관용 케이스와 휴대용 주머니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에퀴녹스
에퀴녹스는 변색 클리어 렌즈를 기본으로 각기 다른 색상의 2개의 여분 렌즈와 프레임으로 구성된 제품이 4가지, 편광 브라운 렌즈와 다른 색상의 여분 렌즈 2개씩으로 구성된 4가지의 제품까지 총 8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레임의 컬러는 매트 블랙, 메탈릭 화이트, 샤이니 실버, 브론즈다.
사진의 모델은 브라운 프레임에 변색 클리어 렌즈 그리고 브라운과 클리어 렌즈가 교체용으로 포함되어 있는 제품으로, 가격은 12만6000원이다. 테의 고무 그립 안쪽은 일본도의 손잡이 부분을 형상화 한 패턴을 적용했고, 조절 가능한 코받이를 사용했다.
도수클립을 사용할 수 있는 2013년 신제품 에퀴녹스.
일본도의 손잡이 부분을 형상화한 패턴을 적용한 그립. 인체에 무해한 소재를 사용했다.
에퀴녹스는 변색 또는 편광 렌즈를 기본으로 여분의 렌즈 2세트가 제공된다.
에퀴녹스 변색 클리어 렌즈 사양.
여분의 렌즈까지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케이스.
■㈜나눅스네트웍스: bike.shimano.com ☎(055)310-2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