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시대에 맞춰 스마트한 자전거 용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에어에이스의 아이게이지 벨로체 펌프도 그 중 하나로 공기압게이지를 없앤 대신 스마트폰의 콘 화면을 통해서 공기압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에이스(AirAce)는 대만의 펌프 전문업체다. 수십 종에 달하는 펌프를 비롯해 세차용품과 휠 관련 공구를 생산한다. 대표 상품이 플로어펌프와 미니펌프인데, 지난 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스마트한 펌프들을 선보였다. 바로 아이게이지 벨로체(iGauge VELOCE) 펌프 시리즈다.
블루투스를 통한 공기압력 확인
에어에이스 아이게이지 벨로체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공기압게이지로 이용하는 펌프다.
아이게이지 벨로체 펌프에는 공기압게이지가 없다. 펌프와 블루투스로 연결한 스마트폰이 게이지를 대신한다.
에어에이스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아이게이지 앱(안드로이드와 iOS)으로 연동해서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연결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블루투스를 켜고 앱을 실행시킨 후 펌프 주입구를 밸브와 연결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된다. 블루투스 설정화면에서 펌프를 찾아 일일이 연결할 필요가 없다. 흥미로운 점은 플로어펌프와 휴대용펌프 두 제품이 같이 있어도 주입구를 밸브에 연결한 펌프만 연동된다는 점이다. 현재 공기압력이 휴대폰의 액정화면에 크게 숫자로 표시되기 때문에 펌프에 달린 공기압게이지보다 훨씬 쉽게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고, 미리 설정해 둔 공기압력에 도달하면 알람이 울려서 편리하다.
아이게이지 벨로체 AP-14BT 미니펌프
로드바이크용 휴대용 펌프인 벨로체 AP-14BT. 길이 28.7㎝, 무게는 145g이며, 은색 부분은 모두 알루미늄이다.
길이 19㎝, 직경 2㎝인 아이게이지 벨로체 AP-14BT는 로드바이크용 휴대용펌프다. 펌프 주입구는 평상시 상단손잡이 내부에 숨겨놓았다가, 사용할 때는 주입구를 당겨서 꺼낸다. 주입구는 프레스타/던롭, 슈레더 방식을 지원하며 어댑터를 돌려 끼워 해당 밸브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최대 120psi까지 공기 주입이 가능하다.
펌프 하단에는 블루투스 시스템이 탑재돼 있으며, 바닥면을 평평하게 만들어 자립으로 세울 수 있다. CR1632 버튼형 전지 2개가 사용되며, 약 330일간(1일 10분 사용기준) 지속된다. 길이 28.7㎝ 무게 145g, 가격은 9만9000원.
펌프 헤드는 손잡이 안에 숨겨져 있다.
헤드를 잡아당긴 후 사용한다. 손잡이부터 헤드의 끝부분까지의 길이는 15.5.
헤드 끝의 밸브 어댑터는 뒤집어 끼워서 프레스타/던롭, 슈레더로 바꿀 수 있다.
펌프 하단에는 공기압력센서와 블루투스 장치가 들어있다. CR1632 버튼형 전지 2개가 들어간다.
아이게이지 벨로체 AF-14BT 플로어펌프
플로어펌프인 아이게이지 벨로체 AF-14BT. 길이는 68㎝이고, 발판의 좌우 폭은 16㎝다.
알루미늄 핸들과 배럴을 쓴 아이게이지 벨로체 AF-14BT는 3개의 발판이 있어서 안정적으로 고정이 되며, 많은 공기를 빠른 시간에 주입할 수 있다. 휴대용펌프와 같이 주입구는 프레스타/던롭, 슈레더를 지원하는데, 미니펌프에는 없는 공기 빼는 기능이 추가돼 있다. 블루투스 센서는 발판 하단에 위치하며, 펌프 호스가 연결된 중앙 발판 상단에 블루투스 연결 확인 LED가 있다. CR2032 버튼형 전지 2개를 사용하며, 약 550일간(1일 10분 사용기준)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주입 공기압은 240psi로 휴대용 펌프의 2배다. 무게는 1.37kg, 가격은 16만원이다.
3개의 다리로 구성된 발판의 가운데에는 블루투스 작동을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있는데, 스마트폰과 연결이 되면 파란색으로 점멸한다.
플로어 펌프의 헤드(위)에는 휴대용 펌프와 달리 공기 빼기 버튼이 추가되어 있다.
플로어 펌프의 발판 아래에 공기압센서와 블루투스 장치가 숨겨져 있다.
편리한 아이게이지 앱
아이게이지 어플리케이션의 화면. 현재 공기압이 표시되고, 주입을 원하는 공기압으로 설정 시 알람이 울린다. 공기압 설정은 그래프 위의 바를 밀어서 빠르게 설정할 수 있고, 좌우의 삼각형 버튼을 눌러서 1psi 단위로 조작할 수도 있다.
아이게이지 앱 화면은 심플하다.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 메인화면 위에 로드, MTB, 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있고, 하단에는 공기압 단위 설정과 블루투스 배터리 잔량을 표시해준다. 메인화면은 숫자와 막대그래프로 공기압력을 표시해 주는데, 막대그래프에는 공기압 설정 단추를 달아 원하는 공기압에 도달하면 소리로 알려주는 알람 기능을 포함한다. 휴대용 펌프는 3회 펌핑 시 약 1psi가 들어가며, 플로어 펌프는 1회 5~6psi 정도 주입된다(로드바이크 25C 타이어 기준).
블루투스를 활성화 시키고, 아이게이지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그 다음 펌프의 헤드를 밸브에 연결하면 스마트폰이 벨로체 펌프를 인식한다.
로드바이크를 선택하면 공기압 게이지에 주황색으로 가이드가 표시된다. 로드바이크는 최대 180psi로 나타나고, 산악자전거는 75psi, 쇽의 경우 300psi 전체로 나타난다. 사진은 로드바이크를 선택하고 주입하려는 공기압을 120pi로 설정한 상태. 목표 공기압은 1psi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현재 공기압 99psi 이내에서는 0.5psi 단위까지 표시된다. 숫자창이 3자리이기 때문에 100psi 이상부터는 1psi 단위로 보여준다.
아이게이지 앱의 가로 모드.
■ ㈜코메트바이시클 www.trigon.co.kr ☎(031)795-8357
■ 아이게이지 앱 www.igauge-bik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