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한동옥
사진 나눅스네트웍스 제공
2013년 첫 선을 보인 이래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온 와후의 대표 인도어 트레이너인 키커(KICKR)의 5번째 버전이 공개됐다. 5세대 키커는 파워 측정 정확도가 향상되었으며, 자동 캘리브레이션과 페달링 또는 라이더의 움직임에 따라서 좌우 5도 범위로 자전거에 움직임을 주는 키커 액시스 피트 기능이 추가됐다.
와후피트니스의 대표 인도어 트레이너, 키커가 5세대로 진화했다.
8월 26일, 와후 피트니스의 제품을 국내에 공급하는 ㈜나눅스네트웍스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신제품인 키커 5세대를 소개하고, 스마트 바이크인 키커 바이크의 조립과 세팅을 시연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작년 유로바이크를 통해서 공개한바 있는 키커 바이크의 국내 출시에 앞두고 와후 공식 딜러들을 대상으로 자세한 제품 소개와 설치법 등을 설명한 것.
키커의 새로운 기능, 액시스 피트. 라이더의 움직임에 따라서 자전거가 좌우로 5도 범위로 움직인다.
액시스 피트 구성품. 캡을 교체하는 방법으로 강도를 3단계 중 선택할 수 있다. 키커 5세대 모델에 기본으로 장착되며, 키커 1세대부터 4세대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5세대 키커에는 2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첫째 자동 캘리브레이션 기능이다. 기존 키커는 스마트폰 앱을 켜고 라이딩을 하면서 캘리브레이션을 해야 했지만, 5세대 모델은 자동으로 캘리브레이션이 되기 때문에 시간과 수고를 줄여준다. 둘째는 라이더의 움직임에 따라서 자전거를 좌우로 최대 5도 움직이게 해주는 키커 액시스 액션 피트(AXIS Feet) 기능인데, 쿠션이 있는 발판을 통해서 좌우 움직임을 구현한다. 교체가 가능한 3종류(소프트, 미디움, 하드)의 강도 조절용 캡을 통해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보다 자연스러운 주행감을 만들어낸다. 5세대 키커에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1~4세대 키커에도 사용이 가능(추후 별도 판매될 예정)하다. 키커 스냅과 키커 코어에는 호환되지 않는다.
파워 측정 정확도가 ±2%에서 ±1%로 향상된 것도 주요한 변화점이다. 가격은 4세대와 동일한 165만원이며, 9월 중 판매가 시작된다.
와후 키커의 주요 제원
-정확도 : ±1%
-오토 캘리브레이션
-저항타입 : 전자기
-경사도 구현 : +20%
-최대저항 : 2200와트
-연결성 : 블루투스, ANT+
-구동 방식 : 벨트 드라이브
-플라이휠 중량 : 약 7.25㎏
-키커 클라임, 헤드윈드 호환
-12×142, 148㎜ 액슬 어댑터 포함
-액시스 피트(3가지 강도 조절용 캡 포함)
-가격 : 165만원
액시스 피트를 통해 한층 더 자연스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5세대 키커의 뒷모습.
키커와 키커 클라임 그리고 자전거를 하나로 묶은 키커 바이크.
키커 바이크(KICKR BIKE)는 인도어 트레이너인 키커와 경사도를 구현하는 키커 클라임에 담긴 기술을 통합시킨 스마트 바이크다. 키커 바이크는 스탠드오버, 셋백, 리치, 스택, 안장 높이, 크랭크 길이까지 총 6가지를 조절하는 트루 핏(True fit) 시스템을 통해서 라이더의 신체에 맞게끔 피팅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용 와후(Wahoo) 앱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와후 앱에 리툴이나 구루, 트렉의 피팅 데이터를 입력한 후 트루 핏 시스템을 이용해서 앱이 지시하는 대로 각 부분을 조절하거나, 앱을 이용해서 타던 자전거를 촬영하면 필요한 수치를 산출해서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신장과 다리 길이, 라이딩 포지션 등을 입력해서 간단하게 조절하는 법도 있다.
페달을 고정하는 위치에 따라서 크랭크 암의 길이가 설정된다.
키커 바이크는 와후 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조립부터 세팅까지 필수 정보를 담고 있다.
스탠드오버, 셋백, 리치, 스택, 안장 높이, 크랭크 길이까지 총 6가지를 조절하는 트루 핏(True fit) 시스템을 통해서 라이더에게 맞게끔 키커 바이크를 피팅할 수 있다.
키커 바이크는 전자기 플라이휠에 모터를 추가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확보했다. 실제 라이딩처럼 내리막에서 페달링을 멈춰도 속도가 유지되는 다운힐 기능과 브레이크 레버를 통해서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브레이킹 기능이다. 이 기능들로 인해서 키커 바이크는 다른 트레이너보다 현실감 있는 훈련이 가능해진다. 5세대 키커와 마찬가지고 자동 캘리브레이션 기능이 있이며, 경사도는 +20%에서 -15%까지 구현할 수 있다.
LED 디스플레이는 기어의 조합과 경사도를 표시한다. 측면의 회색 버튼을 누르면 키커 바이크를 수평으로 되돌릴 수 있다.
크랭크 암의 길이는 페달을 고정 위치를 바꾸는 것을 통해서 165㎜부터 175㎜까지 2.5㎜ 단위로 조절이 가능하고, 시마노와 스램 그리고 캄파뇰로의 변속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다. 체인링의 수와 카세트스프라켓을 커스텀으로 설정할 수 있어서 자신에게 익숙한 기어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제품에는 폭 42㎝인 핸들바가 포함되어 있으며, 안장과 핸들바, 페달은 사용자의 취향대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키커 바이크는 9월 중 공급되며, 가격은 460만원이다.
시마노와 스램, 캄파뇰로의 변속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후드 위에 달린 2개의 버튼을 이용해서 경사도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와후 키커 바이크의 주요 제원
-무게 : 42㎏
-정확도 : ±1%
-트루 핏 시스템
-브레이크 기능 구현
-최대저항 : 2200와트
-구동방식 : 벨트 드라이브
-연결성 : 블루투스, ANT+
-플라이휠 중량 : 약 5.89㎏
-저항타입 : 전자기+전기모터
-경사도 구현 : +20% / -15%
-사용 가능 신장 : 152㎝~192㎝
-라이더 무게 제한 : 113㎏ 이하
-스탠드오버 설정 범위 : 95㎝~119㎝
-가격 : 460만원
■연관기사
■ ㈜나눅스네트웍스 www.nnxsports.com ☎1644-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