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훈련의 첫걸음 – 스램 S975 파워미터

신제품체계적 훈련의 첫걸음 - 스램 S975 파워미터
파워미터_제목.jpg
 초창기의 사이클링 컴퓨터는 속도나 주행거리처럼 아주 기본적인 정보 밖에 전달하지 못했다. 하지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원하는 이들은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했고 그에 따라 사이클링 컴퓨터도 발전을 거듭했다. 현재는 페달링 속도(케이던스)와 심박수 등등 다양한 정보를 사이클링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센서가 적용되고 있다. 최근 사이클링 컴퓨팅 관련해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파워미터다. 파워미터를 이용하면 페달링을 통해 자전거로 전달되는 힘을 측정할 수 있고, 나아가 훈련의 성과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01.jpg
쿼크의 신코 파워미터는 페달링 파워를 측정해 사이클링 컴퓨터로 전송한다. 전송방식은 표준화된 통신규격인 ANT+를 이용한다.
스램의 S975는 파워미터를 내장한 크랭크셋이다. 파워미터는 쿼크의 신코(CinQo)를 내장하고 있고, 오차범위는 ±2%다. 배터리는 CR2045를 사용하고 공구 없이 교체가 가능하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주행시간을 기준으로 400시간 이상. 파워미터에서 측정된 정보는 규격화된 통신기술인 ANT+방식으로 사이클링 컴퓨터에 전송된다. 사이클링 컴퓨터의 헤드유닛은 크랭크셋에 포함되지 않으나 ANT+방식의 제품과 호환된다. ANT+통신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가민 엣지 800과 500, 브라이튼 라이더 시리즈 등이 있다.
02.jpg
배터리는 CR2045를 사용하고, 배터리 캡은 손으로 돌려 열 수 있어 편리하다. 한 번의 배터리 교환으로 40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S975의 크랭크 암은 카본 재질이고, 파워미터가 결합되어 있는 스파이더는 CNC 가공되어 있다. 체인링은 스램 레드 블랙 에디션이 기본. 로드바이크는 물론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에도 사용할 수 있고, 10단과 11단 구동계에 모두 호환된다. 크랭크암 사이즈는 170mm, 172.5mm, 175mm, 177.5mm로 4가지다. 무게는 스탠다드 타입, 크랭크 암 172.5㎜를 기준으로 779g.
03.jpg
파워미터는 스파이더에 장착되어 있어 체인링은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스탠다드와 컴팩트 방식이 있다.
04.jpg
S975 크랭크는 GXP와 BB30, 프레스핏 GXP와 BB30, BB라이트(BBright)용의 5가지 형태의 BB 규격에 맞추어 생산된다.
S975 크랭크셋은 본트래거 리브스트롱 사이클링 팀, 켄다/5-아워 에너지 프로 사이클링 팀에서 사용 중이고, 철인3종경기 선수로는 세계기록 보유자인 마리오 반호너커를 비롯해 헤더 잭슨, 피트 제이콥스, 루크 맥켄지 등이 사용하고 있다.
스램은 S975 외에도 로드바이크용 최상급 크랭크인 2013년식 뉴 레드와 MTB용인 S2275 MTB 파워미터 크랭크도 준비하고 있다.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까지 미정이다.
05.jpg
쿼크는 스램이 소유한 파워미터 전문회사로 미국 사우스 다코다에 위치하고 있다.
■오디바이크: www.odbike.co.kr ☎1588-9429

Sponsor

최신기사

얼바인 천호점 리뉴얼 오픈

3월 29일 토요일, 사이클웨어 브랜드 얼바인(ULVINE)이 서울 강동구 천호자전거거리에 위치한 얼바인 천호점(서울 강동구 천중로 21)을 리뉴얼 오픈했다.

스캇, 신형 에딕트 RC 시승 이벤트 개최

스캇노스아시아가 신형 에딕트 RC 출시를 기념한 전국 시승 이벤트 ‘SCOTT 익스피리언스 투어 [올-뉴 에딕트 RC]’ 개최한다.

벨로라운지 천호점 오픈

자전거의류와 용품 전문 부띠끄를 지향하는 벨로라운지가 여섯 번 째 점포이자, 세 번째 직영점을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오픈했다.

스캇 에딕트 RC 출시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