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경기용 휠셋은 기본적으로 매우 뛰어난 강성과 에어로다이나믹한 성능을 요구한다. 카본 휠셋 브랜드인 코리마의 3스포크 HM 카본과 CN 디스크는 이런 트랙용 휠셋의 기본기를 갖췄다. 코리마는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카본으로 만든 디스크 휠과 모노블럭 휠을 만들어왔는데, 당대 최고로 손꼽히던 영국의 사이클리스트 크리스 보드만이 1993년 아워레코드 신기록을 수립했을 때 사용한 휠셋이 바로 코리마의 제품이었다. 그만큼 코리마는 트랙용 카본 휠셋의 기술을 오래전부터 쌓아왔으며 이번 기사에 소개하는 트랙용 제품들은 카본 휠셋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3스포크 HM 카본 프론트 휠.
코리마의 트랙용 카본 튜블러 휠셋인 3스포크 HM 카본 프론트 휠.
3스포크 HM 카본 프론트 휠은 12K 카본을 썼으며, 높은 강성을 보이는 휠이다. 림, 스포크 그리고 허브가 일체화된 모노블럭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3개의 스포크는 비행기 날개처럼 생긴 에어포일 형태로 공기역학 성능이 탁월하다. 풍동실험을 통해 공기역학 성능이 탁월하도록 림의 구조를 결정했는데, 3스포크 HM 카본의 림 높이는 47㎜, 폭은 22.6㎜로 최적화되어 있다. 코리마는 이러한 기술을 ‘컨셉 2D(Concept 2D)’라고 말한다.
700C 튜블러 타이어를 사용하며, 타이어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트랙용, 로드용 액슬을 별도로 판매한다. 로드용에는 전용 브레이크패드와 QR이 포함되며, 트랙용은 트랙용 고정볼트가 제품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휠셋의 무게는 665g이며,가격은 145만원이다.
스포크의 단면 구조는 비행기 날개의 모양인 에어포일의 형태로 공기역학 성능이 탁월하다.
사진의 로드용 휠셋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QR 스루액슬이 장착된 것으로 트랙휠로 사용할 수 있도록 트랙용 액슬이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풍동실험으로 에어로다이나믹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 림 높이 47㎜, 폭은 22.6㎜로 만들었다. 코리마는 이 기술을 ‘컨셉 2D’라고 말한다.
CN 디스크 리어 휠.
트랙용 디스크 휠셋인 CN 디스크 리어 휠.
CN 디스크 리어 휠은 12K 카본을 사용하며, 양면 모두 평평한 디스크이고, 좌우 대칭이다. CN 디스크는 650C와 700C 타이어를 사용하는 두 가지 모델이 있는데, 국내에 출시되는 모델은 700C 규격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CN 디스크다. 림 폭은 22.6㎜이며, 무게는 1040g이다. 가격은 152만원.
CN 디스크와 같은 기술과 구성이나 전체 휠 강성이 20% 강화된 C+ 모델도 있다. 가격은 192만원.
양면 모두 평평한 디스크로 좌우가 대칭형이다. 나사산 방식으로 코그를 체결한다.
림 폭은 22.6㎜이고, 700C 규격의 튜블러 타이어를 장착한다.
공기 주입 시 펌프 노즐을 체결할 수 있도록 ㄱ자 모양의 펌프 익스텐더가 세트에 포함되어 있다.
■윅스인터내셔널 www.wixx-intl.com ☎(032)328-3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