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바이시클코리아가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 도마니 6.9 디스크를 출시했다. 도마니 6.9 디스크는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되어 간편한 조작감과 기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일관된 제동력을 자랑한다.
UCI가 아직 로드레이스에 디스크브레이크 사용을 허가하지 않고 있고, 사이클리스트들도 디스크브레이크 사용에 대해 아직 찬반의 논란이 있지만 ‘로드바이크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편견만 없다면 디스크브레이크는 로드바이크에 상당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보편적으로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라고 하면 강력한 제동력을 먼저 생각한다. 하지만 그 보다는 기후에 지장을 받지 않는 일관된 제동력이라는 장점이 먼저다. 또한 케이블 방식 브레이크 보다 작은 힘으로 브레이크 조작을 할 수 있어 힘겨운 장거리 라이딩이나 긴 다운힐, 레이스 상황에서도 편리하다. 이뿐 아니라 자전거 휠의 경우에는 그 수명을 비약적으로 늘일 수 있어 자전거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로드바이크에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한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를 채용한 트렉 도마니 6.9 디스크.
도마니 6.9 디스크는 시마노 ST-R785 Di2 유압 컨트롤레버와 시마노의 아이스테크놀러지가 적용된 BR-R785 캘리퍼가 적용되었다. 로터는 160㎜를 사용한다.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휠을 고정하는 드롭아웃은 더욱 큰 강성이 필요하게 됐다. 따라서 도마니 6.9의 드롭아웃은 앞 15㎜, 뒤 12㎜ 스루액슬을 사용한다. 리어 드롭아웃의 간격은 142㎜이지만 액슬어댑터를 사용해 135㎜로 전환할 수 있으며 액슬방식도 앞뒤 바퀴 모두 QR로 바꿀 수 있어 기존 휠셋과도 호환된다.
앞뒤 변속기는 듀라 에이스 Di2, 크랭크셋(50/34T)과 체인도 시마노 듀라 에이스를 썼다. 카세트 스프라켓은 울테그라 11-28T를 쓴다. 휠은 본트레거 어피니티 튜브리스 레디.
도마니 6.9 디스크는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되어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일정한 제동력을 자랑한다.
프레임은 트렉의 600 시리즈 OCLV 카본이며 도마니 고유의 아이소스피드(IsoSpeed) 디커플러가 적용되어 주행진동을 상쇄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디스크브레이크 마운트는 포스트방식이며 BB는 트렉 고유의 BB90 방식이다. 논드라이브사이드 체인스테이에 속도와 케이던스센서가 내장된 듀오트랩이 있어 ANT+ 통신방식을 지원하는 사이클링컴퓨터로 모니터 할 수 있다. 아울러 도마니 6.9 디스크는 기존 모델과 달리 타이어와 펜더 클리어런스가 더 확보되어 편의성이 더해졌다. 사이즈는 50, 52, 54, 56, 58, 60이 있으며 색상은 무광 검정과 유광 검정 2가지. 가격은 920만원이다.
■ 트렉바이시클코리아 www.trekbikes.com ☎(02) 3460-0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