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나고가 설립 7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로드바이크를 공개했다. 전통적인 소재인 스틸에 최신 3D 프린팅 기술을 융합시켜 만든 스틸노보 세탄타(Steelnovo Settanta, 세탄타는 이탈리어로 ‘70’)다. 콜롬버스와 캄파뇰로 그리고 셀레 로얄 등 이탈리아 파트너사들이 이 한정판 자전거 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부품으로 꾸며져 있으며, 단 70대만 만들어질 예정이다.
고성능 자전거 시장을 ‘카본’이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콜나고는 자사 설립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프레임의 소재로 ‘스틸’을 선택했다. 1954년 캄비아고에서 시작된 콜나고의 역사와 이탈리아 장인정신을 기리기 위해서, 콜나고의 설립부터 꾸준히 써온 스틸을 사용하기로 한 것.
소재는 전통적인 것이지만 최신 제작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특별함을 추구했다. 3D 프린트로 제작한 러그와 스틸 튜브의 연결부는 마치 카본 프레임을 보듯 매끄럽게 마무리되었다. 복잡하면서도 가벼운 3D 프린팅 러그를 만들기 위해서 콜나고는 F1 등 모터스포츠에서 인정받고 있는 아디티바(Additiva)사와 협업했다.
스틸 튜브는 콜나고의 오랜 파트너인 콜럼버스(Columbus)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졌다. 기성품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스틸노보 70의 기술적인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튜브를 개발해 사용했다. 튜브를 성형하고 굽히기 위한 몰드 또한 스틸노보만을 위한 것이다.
튜빙의 형태와 제작방법에 최신 기술을 더한 다음, 현대적인 지오메트리로 완성된 프레임의 각 구성요소에도 최신 규격을 적용했다. 부품 호환성을 높이고 라이더가 뛰어난 핸들링과 좋은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 최대 35㎜ 타이어를 담을 수 있도록 넉넉한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확보했고, 레이싱 카본 포크와 대구경 SLT 베어링을 사용해서 안정감과 조향의 정밀함을 향상시켰다. BB는 나사산 타입인 T47-68이고, 최신 전동 그룹셋과의 호환을 위해서 UDH(유니버셜 디레일러 행어) 드롭아웃을 사용했다.
콜나고와 함께 이탈리아 자전거 산업을 상징하는 브랜드인 캄파뇰로는 스틸노보를 위해서 특별히 제작한 수퍼레코드 무선 그룹셋과 보라 울트라 WTO 휠셋을 제공했다. 그룹셋을 구성하는 각 부품에는 이탈리아 트리콜로레 국기를 그려넣었고, 휠셋에도 삼색 국기와 콜나고와 캄파뇰로의 로고를 남겼다.
■ 구매 방법
콜나고 스틸노보는 70대만 생산되는 한정판 모델이다. 공개 후 첫 15일 간은 콜나고 웹사이트(www.colnago.com)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판매되며, 그 후에는 콜나고 공식 디스트리뷰터를 통해서 주문할 수 있다. 420, 455, 485, 510, 530, 550, 570의 7가지 사이즈로 생산되며, 가격은 1만7500유로(약 2583만원)이다. 국내 정식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
■ 콜나고 스틸노보 70의 주요 제원
제품명 : 콜나고 스틸노보 세탄타(70)
프레임 소재 : 스틸
그룹셋 : 캄파뇰로 수퍼 레코드 와이어리스, 콜나고×캄파뇰로 커스텀
체인링 : 캄파뇰로 32/48 스페셜 리미티드 에디션, 콜나고×캄파뇰로 커스텀
스프라켓 : 10-29T, 12단
휠셋 : 보라 울트라 WTO 45, 콜나고×캄파뇰로 커스텀
로터 : 앞 160㎜/뒤 140㎜
타이어 : 피렐리 피제로 레이스
안장 : 브룩스 캄비움 C13
핸들바 : 콜나고 CC.01
스루액슬 : 카본-Ti 콜나고 커스텀
핸들바 캡 : 카본-Ti 콜나고 커스텀
물통 케이지 스크류 : 카본-Ti 콜나고 커스텀
물통 케이지 : 엘리트
■ 콜나고 www.colnago.co.kr
■ 오디바이크 www.odbike.co.kr ☎(02)2045-7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