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신용윤
사진 : 와츠사이클링
지난 8월 15일, 서울 한남동 와츠사이클링 매장에 시선을 사로잡는 로드바이크 한 대가 전시됐다.
이 자전거의 이름은 ‘탑 에볼루션 광복’. 우리나라 광복 71주년을 맞아 와츠사이클링이 기획하고 이탈리아 파소니(PASSONI)가 만든 협력작품이다. 와츠사이클링은 자전거의 지오메트리와 디자인을, 파소니는 프레임 빌딩과 도색을 맡았다.
와츠사이크링이 광복 71주년 기념으로 파소니와 협업한 티타늄 로드바이크 ‘탑 에볼루션 광복’을 선보였다.
탑 에볼루션의 프레임은 6AL/4V, 3AL/2.5V 두 가지 티타늄 합금으로 만들었다.
탑 에볼루션 광복의 프레임은 두 가지 티타늄 합금으로 만들었다. 파소니는 이 두 합금을 각각 그레이드5, 그레이드 9으로 부르는데, 헤드튜브, BB셸, 드롭아웃은 티타늄에 알루미늄 6%, 바나듐 4%를 합금(6AL/4V)한 그레이드 5를 사용했으며, 나머지 튜빙은 일반적인 티타늄 제품에 널리 쓰이는 알루미늄 3%, 바나듐 2.5%를 합금(3AL/2.5V)한 그레이드 9을 사용했다.
포크는 풀 카본이며, 포크 블레이드와 논드라이브사이드 시트스테이 하단을 태극기의 3색(흰색, 파랑, 빨강)으로 도장해 포인트를 줬다.
앞뒤 변속기와 시프터는 스램 레드 e-탭을 채용했고, 크랭크셋과 브레이크 캘리퍼는 경량 컴포넌트 업체인 THM-카본의 파워암스 RR과 피뷰라를, 휠셋은 라이트웨이트의 마이렌슈타인 오베마이어를 장착했다.
THM의 경량 크랭크셋인 파워암스 RR, 브레이크 캘리퍼인 피뷰라, 라이트웨이트의 휠셋 마이렌슈타인 오베마이어 같은 경량 부품들로 구성됐다.
“탑 에볼루션 광복은 광복절을 맞아 준비한 특별한 이벤트다. 자전거가 예술작품이 될 수 있고, 예술에 사람의 정신을 깃들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파소니 탑 에볼루션 광복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와츠사이클링은 전했다.
탑 에볼루션 광복은 단 1대만을 제작했으며, PSYCLIST의 김민선 디자이너가 만든 태극기 커스텀 저지와 물병 등이 함께 와츠사이클링 한남동 매장에 전시 중이다.
탑 에볼루션 광복은 PSYCLIST의 태극기 커스텀 저지, 물병과 함께 서울 한남동 와츠사이클링 매장에 전시 중이다.
■와츠사이클링 www.watts-cycling.com ☎(02)797-8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