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신용윤, 사진 : 산바다스포츠
산바다스포츠가 ‘히치바이커’라는 이름으로 자전거여행 장려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자전거 여행계획 공모를 통해 바람직한 여행계획을 세운 참가자에게 여행용 자전거를 빌려 준다는 것.
자전거여행으로 만나는 세상, 자전거여행만이 줄 수 있는 감동을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자는 취지로 계획된 히치바이커 프로그램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 여행을 마친 후 오는 5월 21일까지 여행기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하며, 보고회 또한 참석할 수 있어야 한다.
선정된 히치바이커들에게 제공될 여행용 자전거는 캐논데일 시냅스 카본 디스크 SE 울테그라다. 캐논데일이 이른 바 ‘뉴 로드’로표방하는 장르의 대표 주자로 인듀어런스바이크 시냅스를 여행과 모험에 적합하게 개선한 모델이다. 시마노의 고급 구동부품인 울테그라와 유압디스크브레이크가 적용됐으며,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넓은 30C 타이어를 달아 비포장도로도 너끈히 소화할 수 있다.
히치바이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우선 자전거여행 계획을 세운 후, 히치바이커 공모양식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공모양식에는 인적사항 외에도 여행의 목적지, 일정, 자신이 하려는 자전거여행의 당위성, 자기 PR 등이 포함되어 있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후 양식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번 히치바이커 공모는 1인 팀, 2인 팀 각각 2팀 총 6명을 선발할 예정이고, 여행계획 공모는 3월 28일(수)까지 마감한다. 합격자 발표는 3월 30일(금)이며, 선발된 인원에게는 개별 연락을 할 예정이다. 선발된 팀은 오는 4월 5일 오리엔테이션 참여 후, 각자 일정에 맞게 여행을 하면 된다.
이후 5월 21일까지 여행기 1편, 자전거 등 제품사용기 2편을 제출하고, 5월 24일 여행보고회에서 자신이 한 자전거여행을 발표하면 된다.
히치바이커 선정 인원에게는 자전거 대여 이외에도 캐논데일 두시백, 크랭크브라더스 안장가방, 캐논데일 다이넥스 컵이 증정되며, 5월 보고회에서 우수활동가로 선정된 사람에게는 사용했던 캐논데일 시냅스 카본 디스크 SE 울테그라(판매가 412만원)를 선물할 예정이다.